뷰페이지

영수증은 NFT 저장, 송금은 블록체인으로…카드사는 ‘특허’ 전쟁중

영수증은 NFT 저장, 송금은 블록체인으로…카드사는 ‘특허’ 전쟁중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4-03-16 10:00
업데이트 2024-03-16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픈 AI 달리로 그린 이미지
오픈 AI 달리로 그린 이미지
새로운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카드사들의 특허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카드사들의 전통 수익원인 신용판매가 줄어들고 빅테크 회사들과의 경쟁도 격화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한 것이다.

15일 한국특허정보원에 따르면, 국내 전업 카드사 8곳(신한·현대·삼성·KB국민·롯데·우리·하나·BC카드)이 등록한 특허 건수는 264건에 달한다. 제2금융권 전체 특허등록 건수(564건)의 절반에 가깝다.

가장 많은 특허를 등록한 BC카드는 총 115건을 등록했다. 특허는 통상 20년이 지나면 권리가 만료되는데 BC카드는 최근 2004년에 등록했던 9건의 특허가 만료됐다. 출범 초기부터 특허 출원에 집중한 것이다. BC카드 관계자는 “최근에는 핀테크 기술 선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지난해 3건의 특허를 출원해 심사를 기다리고 있고 최근에는 1건을 추가로 등록했다”고 말했다.

BC카드가 지난해 출원한 기술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대체불가능토큰(NFT) 금융 서비스다. 중고 거래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결제 영수증 NFT’와 금융사 전산장애 발생 시 자산내역을 증명받을 수 있는 ‘자산인증 NFT’ 등이 있다.

두 번째로 많은 특허를 보유한 신한카드는 73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카드발급 프로세스 개선과 결제 시스템 고도화 등 다음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집중했다. 대표적으로 2021년 자연재해 등으로 네트워크 단절이 발생해도 블록체인과 디지털화폐를 기반으로 송금 및 결제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기술인 ‘스마트 알고리즘’ 특허를 포함해 21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그 밖에 현대카드 24건, KB국민카드 13건, 롯데 7건, 우리·하나카드 3건 등 특허를 보유 중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 카드 수수료율도 떨어지고 업계 전반에 걸쳐 신용판매 사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면서 “빅데이터 사업, 디지털화처럼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현업 부서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특허로 등록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유규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