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NOW]20회 맞은 민생토론회…“최대한 많은 지역 찾을 것”

[용산NOW]20회 맞은 민생토론회…“최대한 많은 지역 찾을 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4-03-16 06:01
업데이트 2024-03-16 0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초 10여회 개최 구상에서 ‘연중 개최’로 확대
비수도권 확대하며 호남에서도 개최
尹, “전남서 민생토론회 여러차례 열 것”

이미지 확대
민생토론회 참석자 발언 듣는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 참석자 발언 듣는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 참석자 발언 듣는 윤석열 대통령
(무안=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2024.3.1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ihong@yna.co.kr
(끝)
새해부터 시작한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가 지난 14일 전남까지 20회를 맞았다. 대통령실은 민생토론회가 국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기 위한 취지라며 총선 이후에도 연중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생토론회는 서울에서 3차례, 경기에서 8차례 개최한 것을 비롯해 인천, 부산, 대구, 울산 등 전국에서 개최했다. 17개 시도 가운데 미개최지는 광주와 세종, 충북, 전북, 경북, 제주 등이다.

당초 대통령실은 신년마다 개최하는 부처 업무보고를 시민들이 참여하는 타운홀미팅과 같은 형식으로 바꿔 주제별로 10여차례 개최한다는 구상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중순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인 부산에서 민생토론회를 열며 전국을 순회하기 시작했고, 토론회 의제도 지역 맞춤형으로 바뀌며 10회를 훌쩍 넘어 진행되고 있다.

토론회의 반경이 넓어지자 비판도 커졌다. 비수도권 민생토론회에서 그린벨트 해제와 같은 규제완화와 개발 정책들이 발표되자 야권은 ‘총선용 행보’라는 의구심을 보였고, 특히 여권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나 접전지 중심으로 개최하며 선거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려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대통령실은 앞서 전남에서 민생토론회를 개최한 점을 예로 들며 야권 비판에 반박하고 있다. 총선 때문이라면 굳이 야권의 절대적인 텃밭인 호남을 찾을 이유가 없지 않냐는 것이다.

더불어 대통령실은 4월 이후에도 민생토론회는 계속된다며 ‘총선용’이라는 비판도 일축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문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국정기조에 따라 연중 지속할 계획”이라며 “개최 장소도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최대한 많은 지역을 방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매번 새로운 정책들이 나올 수는 없다는 점에서 총선 이후 민생토론회는 그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살피는 방식이 병행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남 민생토론회서 “제가 전남에 한 번 오고 안 올 것도 아니고, 앞으로 민생토론회를 전남에서 또 여러 차례 개최할 것”이라며 “오늘 토론에서 완결짓지 못한 부분들은 계속 후속 조치를 검토하고 진행해 다음번에 올 때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