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언론단체 “황상무 발언, 모든 기자들에 대한 위협” 해임 요구…MBC 기자회 “경악스러운 언론관” 비판

언론단체 “황상무 발언, 모든 기자들에 대한 위협” 해임 요구…MBC 기자회 “경악스러운 언론관” 비판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4-03-15 17:07
업데이트 2024-03-15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들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황 수석은 전날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과거 군 정보사의 언론인 테러 사건을 거론해 논란을 빚었다.

한국기자협회는 15일 성명에서 “황 수석이 평생 군사독재에 맞서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에 대한 만행을 태연하게 언급한 것은 언론의 비판이 불편하다고 느끼면 모든 기자를 표적으로 ‘테러 위협’을 가할 수 있다는 위협이나 마찬가지”라며 황 수석에 대한 해임과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어 기자협회는 황 수석이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북한 개입설에 사실상 무게를 싣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며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에게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도 공동성명을 통해 “시민사회수석이 농담이라며 과거의 언론인 테러를 언급한 것은 해당 방송사뿐 아니라 방송 언론계 전체에 대한 협박”이라며 사퇴를 요구했다.

MBC 기자회도 “황 수석의 발언은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에 대한 대통령실의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자행된 언론인 테러를 태연하게 말할 수 있는 언론관이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도 “향후 MBC에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겁박”이라고 규정했다.

KBS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기자들과의 오찬에서 “MBC는 잘 들어.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발언해 도마에 올랐다.

황 수석은 발언 경위를 묻는 MBC의 질문에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한 차원”이라며 “농담”이라고 해명했다.

오홍근 회칼 테러 사건은 1988년 당시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써왔던 오 기자가 출근길에 군 정보사 군인들로부터 습격을 당해 중상을 입은 사건이다.

황 수석은 또 5·18 민주화운동 관련해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4~5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배후가 있다고 의심이 생길 순 있지만 다만 증거가 없으면 주장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