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톡, 드디어 ‘이 기능’ 추가됐다…“왜 이제야”

카카오톡, 드디어 ‘이 기능’ 추가됐다…“왜 이제야”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3-15 16:55
업데이트 2024-03-15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강퇴’(강제퇴장) 기능을 도입했다. 이 기능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오픈채팅방에서만 가능했으나, 이용자 요청이 지속됨에 따라 일반 채팅방에도 반영됐다.

14일 카카오는 3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팀채팅’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추가된 ‘팀채팅’을 개설하면 일반 그룹채팅방과는 달리 ‘방장’이 될 수 있다. 방장 권한은 다른 멤버에게 위임할 수도 있다.

방장은 새로운 멤버를 초대하거나, 기존 멤버를 내보낼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방장만 새로운 멤버를 초대할 수 있도록 설정하거나, 모두가 초대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다른 사람이 쓴 메시지를 방장이 가리면 모두에게 보이지 않는다.

다만 기존 단체채팅방을 팀채팅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이미지 확대
카카오 제공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방장 기능을 도입한 것은 이용자 의견을 반영한 조치다. 기존에는 단체 채팅방에 잘못 초대된 사람이 있거나, 대화 내용을 보여주기 싫은 사람이 있을 경우 내보낼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이에 일부 이용자들은 오픈채팅 외에 일반채팅에도 강제퇴장 기능을 도입해달라는 요구를 제기했다.

카카오 측은 “그룹채팅방 참여자가 많을수록, 채팅의 성격이 공식적인 조직에 가깝다면 팀채팅을 활용하면 좋다”라며 “학교에서는 반방, 학과 동기방, 과제방, 회사에서는 팀방, 프로젝트방 등 동호회, 모임방 등 관리가 필요한 모임이나 그룹에 사용하길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된 상대방을 친구 목록에서 바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삭제 방법은 상대방의 프로필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친구 삭제’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혹은 안드로이드 기준 친구 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프로필을 길게 누르거나, iOS는 왼쪽으로 스와이프해 ‘삭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삭제된 친구라 하더라도 상대방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을 수는 있으며, 친구 삭제 이전에 만들어진 채팅방이 있을 경우 계속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카카오 제공
카카오 제공
친구 이름 외에 간략한 정보를 친구의 프로필에 메모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친구 이름에 적어둘 수 없는, 부가적인 정보를 최대 200자까지 메모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과 기본프로필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게 됐다. 사용 중인 멀티프로필 내 설정(톱니바퀴)을 통해 기본프로필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다. 전환 시 프로필에 담겨 있는 과거 프로필 사진, 배경사진, 상태메시지 등의 히스토리도 그대로 유지된다.

이 밖에도 나가는 채팅방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채팅방 이름과 이미지를 보여준다. 어느 채팅방을 선택했는지 순간 헷갈려 잘못 나가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기능이다.

또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정식 도입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자주 확인하지 않지만 나가기는 어려운 채팅방을 숨길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카카오 제공
카카오 제공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