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득점왕 vs 헤딩왕… 황선홍호 ‘킬러’는

득점왕 vs 헤딩왕… 황선홍호 ‘킬러’는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3-15 04:01
업데이트 2024-03-15 0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규·조규성, 국가대표팀 원톱 경쟁 가열

주민규, 지난해 K리그 득점 1위
페널티박스 내 골 결정력 기대

조규성, A매치 37경기서 9골
탄탄한 체격… ‘고리’ 역할 매진


프로축구 K리그1 득점왕을 다퉜던 주민규(왼쪽·34·울산 HD)와 조규성(오른쪽·26·미트윌란)이 펼칠 국가대표 원톱 경쟁이 벌써 흥미롭다. 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오는 18일 소집돼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과의 2연전을 대비한 담금질에 들어간다.
이미지 확대
주민규(왼쪽)·조규성(오른쪽). 연합뉴스
주민규(왼쪽)·조규성(오른쪽).
연합뉴스
국내파와 아시아권에서 뛰는 해외파 일부가 이날 소집되고 유럽파는 주말 경기를 마친 뒤 차례대로 합류할 예정이다. 원래 올림픽 대표팀 사령탑인 황 감독은 21일 태국과의 홈경기, 26일 원정경기만 지휘한다.

주민규와 이명재(울산), 정호연(광주FC)이 국가대표팀에 처음 승선한다. 특히 33세 333일에 발탁돼 최고령 태극마크를 달게 된 주민규가 관심을 끈다.

주민규는 현재 K리그를 대표하는 골잡이지만 파울루 벤투,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 체제에선 계속 외면받았다. 그동안 최전방 자원으로는 황의조(알라니아스포르)와 조규성, 오현규(셀틱)가 발탁돼 왔다. 황의조가 ‘불법 촬영 논란’으로 대표팀에서 낙마하고 오현규도 최근 소속팀에서 벤치로 밀린 가운데 황 감독은 주민규 카드를 뽑아 들었다.

주민규는 제주에서 뛰던 2021년 22골을 몰아치며 생애 첫 득점왕에 오른 뒤 줄곧 득점 1위를 다퉈 왔다. 2022년에는 당시 김천 상무와 전북 현대에서 뛴 조규성과 나란히 17골을 터뜨렸는데 출전 시간이 많아 득점 2위에 자리했다. 그러나 지난해 또 17골을 넣으며 득점 1위에 복귀했다.

주민규는 페널티박스 안에서의 영리한 움직임과 민첩성이 돋보이는 중앙 집중형 공격수다. 스피드는 떨어지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공을 골문 안으로 향하게 하는 등 골 결정력이 높다. 박스에만 머무는 것은 아니다. 과거 미드필더로 뛰었던 주민규는 아래로 내려와 공을 받아 주고 전방으로 뿌려 주기도 한다.

조규성은 탄탄한 체격을 바탕으로 박스 안팎에서 버텨 주고 공을 떨궈 주는 고리 역할을 잘한다. 빠른 발을 활용해 측면으로 돌아 뛰거나 공간을 찾아 침투하는 등 좌우 활동 반경이 넓다. 제공권도 돋보이지만 박스 안에서 정교함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 조규성은 침체기다. 지난달 끝난 아시안컵에서 1골을 넣긴 했지만 대체로 부진했다. 소속팀 복귀 뒤 4경기에서 페널티킥(PK)으로 1골을 넣는 데 그쳤다. 조규성은 덴마크 진출 이후 정규리그 20경기에서 9골을 넣었는데 PK 득점이 4골이다. 7차례 PK 중 3차례 실축하기도 했다.

반면 주민규는 올해 들어 아시아챔피언스리그 포함 5경기를 뛰며 3골(PK 1골)을 넣었다.

A매치 경험은 당연히 조규성이 풍부하다. 37경기에서 9골을 넣었다. 이번에 소집된 대표 선수 가운데 김영권(울산)과 함께 맏형인 주민규는 이제 시작이다. 주민규는 “막내라고 생각하며 머리 처박고 정말 열심히 간절하게 뛰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4-03-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