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튜어드십코드’ 7년 만에 개정… 기관들 K증시 밸류업 참여 유도

‘스튜어드십코드’ 7년 만에 개정… 기관들 K증시 밸류업 참여 유도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3-15 04:00
업데이트 2024-03-15 0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 “선순환 구조 만들겠다”
‘밸류업지수’도 3분기까지 개발
오늘 자산운용사 10곳과 간담회

기관투자자들이 주요 주주로서 투자회사의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평가하고 이에 관한 요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가 ‘스튜어드십코드’에 마련된다. 국민연금 등 큰돈을 굴리는 기관투자자들이 기업 밸류업 지원에 적극 참여해 한국 증시를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위원회는 14일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과 자산운용사·보험사·증권사 등 기관투자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 밸류업 활성화를 위해 스튜어드십코드 개정을 논의했다. 스튜어드십코드는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같은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하도록 2017년 도입된 자율 지침이다. 현재 연기금 4곳을 포함해 은행·보험·기관 등 222곳이 가입돼 있다.

기존 스튜어드십코드는 타인의 자산을 관리·운영하는 수탁자로서의 책임을 7가지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기관투자자는 투자 대상 회사가 기업가치를 중장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시행(현황 진단→계획 수립→이행 및 평가)하면서 시장 및 주주와 충실히 소통하고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기관투자자들이 투자 회사가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그러지 않으면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자가 제대로 평가해 투자 결정 및 주주권 행사에 반영할 때 상장기업들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스튜어드십코드 개정을 통해 기관투자자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데는 국민연금 등 ‘큰손’들의 참여가 기업을 움직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또 한국거래소에서 설계 중인 ‘코리아밸류업지수’ 개발을 오는 3분기 중 마무리하고, 4분기에는 이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기관의 순매수 전환이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기관투자자는 밸류업 프로그램이 발표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3일까지 국내 주식시장에서 2조 254억원어치(ETF 등 포함)를 순매도하며 지수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15일 주요 자산운용사 10개사의 스튜어드십코드 담당 임원, 금융투자협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자산운용사들에 회사별 주주총회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의결권을 행사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신융아 기자
2024-03-1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