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보다 비싼 국내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 8% 넘었다

해외보다 비싼 국내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 8% 넘었다

유규상 기자
유규상, 김성은 기자
입력 2024-03-15 03:59
업데이트 2024-03-15 0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격차 5% 넘으면 과열 징후
변동성 커 투기 세력 악용 우려
외국인·기관은 직접 투자 못해
프리미엄 노린 ‘환치기’ 가능성
“中자본 국내 거래소 침투 추정”

이미지 확대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 개당 가격이 1억원을 넘어서면서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이 8%를 돌파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국내 가상자산 시세가 해외에서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일컫는데 보통 5%가 넘으면 시장이 과열됐다고 본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14일 오후 2시 1억 455만원에 거래됐다. 같은 시간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는 7만 3040달러, 우리 돈으로 약 9625만원이었다. 같은 비트코인이 해외보다 국내에서 약 8.68% 높은 금액으로 거래된 것이다.

김치 프리미엄은 비트코인을 사려는 국내 투자자의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발생하는 고질적 현상이다. 국내 가상자산 시장이 기관의 대량 매수와 외국인의 거래소 내 직접 거래가 불가능한 폐쇄적인 성격을 가진 것도 김치 프리미엄의 원인으로 지적된다.

문제는 최근 김치 프리미엄의 상승세가 가파르다는 점이다. 올해 초 김치 프리미엄은 1~3%대로 안정권을 유지했지만 비트코인이 1억원을 돌파한 지난 11일 5.46%로 5%를 넘었고 이후 8%대로 치솟았다.

4월 반감기 등 비트코인 호재가 아직 남아 앞으로 김치 프리미엄이 10%를 돌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치 프리미엄은 ‘불장’이었던 2021년 5월 19일 21.56%까지 치솟았다. 반면 가상자산 투자 위축기였던 2022년 ‘크립토윈터’ 시기에는 0%대로 떨어졌다.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과열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치 프리미엄이 심할수록 가뜩이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감당해야 할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점에서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김치 프리미엄은 그만큼 우리나라 비트코인 순매수 기반이 크다는 얘기지만, 거꾸로 보면 버블 우려도 크다는 것”이라면서 “외국인이 해외 가상자산 시장에서 선물 차익 거래를 쏟아내면 현물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훨씬 크게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투기 열풍이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을 만든 것”이라면서 “상승폭 자체가 글로벌 시세보다 높으면 떨어질 때 더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과도한 김치 프리미엄이 투기 세력의 환치기 먹잇감이 될 수 있다는 경고도 있다. 원칙적으로 외국인의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가입과 거래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여전히 우회는 가능하다. 미국, 일본 등 비트코인이 한국보다 싼 값에 거래되는 국가의 현지인을 섭외해 해당 국가에서 비트코인을 사서 한국인의 가상자산 지갑으로 보내고, 이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팔아 차액을 챙기는 식이다. 통상 환치기 과정에서 인건비 등 비용은 2~3%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치 프리미엄이 높아질수록 그만큼 환치기 조직의 기대이익도 높이질 수밖에 없다.

당장 김치 프리미엄으로 인한 부작용을 해소할 방법은 없다. 근본적 해결책은 비트코인 공급량을 늘리는 것이지만, 외국환거래법상 해외에 유통 중인 비트코인을 국내로 들여와 수요와 공급을 맞출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투자자가 수시로 김치 프리미엄을 확인하며 위험성을 줄여 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비트코인은 해외 시장에서 7만 3797.97달러를 찍으며 다시 한번 신고가를 경신했다.
유규상·김성은 기자
2024-03-1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