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방송 중 쫓겨난 CCTV기자… 中기자협회 “취재 막지 말라” 이례적 비판 성명

생방송 중 쫓겨난 CCTV기자… 中기자협회 “취재 막지 말라” 이례적 비판 성명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3-15 03:57
업데이트 2024-03-15 0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권위주의 속 언론 활동 위축

허베이성 폭발사고 취재 통제당해
“단 한 장의 보도자료로 해결 안 돼”
당국 “소통 오해, 기자에 거듭 사과”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EPA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EPA 연합뉴스
중국 베이징 인근 허베이성의 한 상가 건물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를 두고 중국중앙(CC)TV 기자가 현장에서 쫓겨나자 중국기자협회가 이례적으로 비판 성명을 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으로 권위주의 행태가 사회 전체로 퍼지면서 언론 활동이 더 위축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14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 54분쯤(현지시간) 베이징 위성도시인 허베이성 싼허시 옌자오의 한 건물 식당에서 가스가 폭발해 7명이 사망하고 27명이 다쳤다. 당시 CCTV 기자가 사고 현장에서 생방송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곧바로 검은 옷을 입은 남성 두 명이 다가와 촬영 중인 카메라 렌즈를 가리고 기자의 인터뷰를 중단시켰다.

중국에서 언론 매체들은 공산당에 대한 직접 비판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지방정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논조가 자유롭다. 베이징 지도부는 1990년대 사회주의 국가들이 무너진 이유 가운데 하나가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부패와 비효율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래서 중국 언론이 지방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공산당의 지방 장악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다.

그런데 중국 언론사 가운데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CCTV의 기자가 화재 현장 보도를 하다가 쫓겨난 것이다. 중국에서 권위주의가 심화되면서 언론에 대한 홀대와 무시가 광범위하게 퍼졌음을 의미한다.

결국 중화전국신문공작자협회(중국기자협회)는 소셜미디어(SNS)에 ‘정당한 취재는 기자의 권리’라는 성명을 통해 “(싼허시 당국이 내놓은) 단 한 장의 보도자료가 진정 현장 보도를 대체할 수 있는가”라면서 “중대 돌발 사건이 발생하면 당국은 전력으로 수색·구조를 전개하는 것 외에도 기자의 취재에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 (사건에 대한) 대중의 반응을 통제하고자 기자의 정상적 직무 수행을 난폭하게 막아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1937년 창립된 중국기자협회는 중국공산당이 지도하는 전국 단체로 200여개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중국 매체가 당국의 보도자료나 공식 발표를 가공 없이 그대로 전달하는 등 정부에 순응적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기자협회 성명은 매우 이례적이다. 기자들의 공분이 상당했다는 뜻이다.

결국 싼허시 당국은 이날 “일선 작업 인원의 소통 능력이 좋지 않고 방법도 거칠어 취재진의 오해와 여론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면서 “지휘부는 이런 상황을 인지한 뒤 즉시 관련 직원을 엄중히 질책했다. 사람을 보내 기자에게 여러 차례 사과했다”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2024-03-1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