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지는 서울 중·성동을 논란 與 ‘시스템 공천’ 흠집 날라

커지는 서울 중·성동을 논란 與 ‘시스템 공천’ 흠집 날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4-03-14 18:12
업데이트 2024-03-14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이혜훈 전 의원의 서울 중·성동을 공천을 의결했다. 하지만 경선 비리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추가 사실이 확인될 경우 이 전 의원의 공천을 재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물론 하태경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인지도 높은 예비후보 3명의 혈투로 가장 큰 흥행을 했던 중·성동을 경선이 역대 처음 도입한 ‘시스템 공천’의 오점으로 남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공천 결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서 하 의원은 이혜훈 전 3선 의원에게 졌다.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2일 국회에서 공천 결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서 하 의원은 이혜훈 전 3선 의원에게 졌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비대위는 이날 화상 회의에서 지난 12일 발표된 경선 승리 후보 9명에 대해 공천을 의결했다. 다만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 회의에서 이의가 접수된 중·성동을의 공천에 대해 향후 선거관리위원회나 공천관리위원회의 추가 검토 결과에 따라 공천 재논의가 가능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의 1차 경선에선 이 전 장관이 먼저 탈락했고, 결선에서 이 전 의원이 부산 해운대갑에서 지역구를 옮긴 3선 하 의원을 꺾었다. 하지만 하 의원 측은 이 전 의원 측의 경선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이 전 의원의 지지 모임으로 추정되는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20대는 마감됐으니 30대나 40대라고 하면 경선(여론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며 나이를 속여 여론조사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글이 게시됐다는 것이다. 중·성동을 경선은 당원 투표 20%와 일반인 여론조사 80%를 합산해 경선 결과를 냈는데, 나이를 속여 참여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다.

현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며 당 공관위도 이날 별도 회의를 열고 이 전 의원의 선거법 위반 의혹에 대해 논의했다. 국민의힘은 경선 후보자 안내 자료에서 선거법 위반에 대해 ‘경선 후보 자격 박탈을 포함한 엄중 조치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여론조사 방식이 연령대별로 최소 20대가 몇%, 30대가 몇% 이렇게 비율을 따로 정하지 않았다. 전화를 받은 분이 일반 국민이면 그대로 전화 받고 응답하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나이를 속여서 참여할 필요가 없었다는 취지의 해명이지만, 되레 모집단이 특정 연령대를 과표집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또 장 사무총장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해서 당내 경선에서 모두 다 후보 자격을 박탈하는 것은 아니다. 종합해서 판단하겠다”고 했다. 그간 상대적으로 잡음이 덜했던 한 위원장의 시스템 공천에 오점이 남을 수 있는 만큼 결과를 쉽게 뒤집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