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재옥 “이종섭, 조사 필요하면 언제든 올 것…임명 철회 요구 고려 안 해”

윤재옥 “이종섭, 조사 필요하면 언제든 올 것…임명 철회 요구 고려 안 해”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3-14 11:29
업데이트 2024-03-14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논란
윤재옥 “도피 프레임으로 선거 이용 의도”
민주당의 국방위·외통위 소집 요구 일축

이미지 확대
원내대책회의 참석하는 윤재옥 원내대표
원내대책회의 참석하는 윤재옥 원내대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처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종섭(전 국방부 장관) 주호주 대사 논란에 14일 “내일이라도 수사가 필요해 부르면 올 텐데 더불어민주당이 정치적으로 도주·도피를 덧씌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이 이슈를 최대한 선거에 이용하려는 의도”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회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정치적 효과를 계속 증폭시키려 상임위를 소집하고, 공항에 가서 피케팅을 했다”며 “선거가 코앞인데 상임위를 소집한다는 자체가 선거를 앞두고 양측 모두 없었던 일”이라고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대사에 대한 임명 철회를 건의해야 한다는 당내 일부 의견에 대해선 “개인적 의견들이지 공론화 단계는 아니다”며 “지금 당의 입장은 (이 대사) 본인이 언제든 조사받으러 오겠다는 그런 정도의 입장”이라며 “지금 언제든 와서 조사받겠다는데 당의 다른 입장을 정할 단계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미지 확대
민주당, 이종섭 전 장관 출국 규탄
민주당, 이종섭 전 장관 출국 규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주민 의원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런(run)종섭’, ‘해외도피’ 등을 주장하는 데 대해서 “민주당이 도피 프레임을 자꾸 이야기하는데 출국 전에도 조사받았고, 언제든 조사 요구를 받으면 출석해 조사를 받게싿는 것”이라며 “해외공관장이 조사받을 일이 있는데 버티거나 도피한 사례가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런 공직자는 그만둬야 한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해외 공관은 우리나라 땅이나 마찬가지”라며 “해외 공관에 근무하면서 수사기관 조사에 응하지 않는 것은 상상이 안 되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사를 수사해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서는 “공수처가 이번 조사를 하기 위한 준비가 좀 부족했던 것 같다”며 “이 대사는 오라고 하면 언제든 오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갔고, 다음달에는 공관장 회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4·10 총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윤 원내대표는 최근 다시 부상한 수도권 위기론에 대해 “오는 17일 첫 선대위원장단 회의가 있다”며 “수도권을 비롯해 어려운 지역의 선거 캠페인을 어떻게 할 것인지 회의체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