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인 선교사 구금, 러시아 리스크 관리 강화해야

[사설] 한인 선교사 구금, 러시아 리스크 관리 강화해야

입력 2024-03-14 00:42
업데이트 2024-03-14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인 선교사 백모씨가 지난 1월 간첩죄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체포된 뒤 지난달 말 모스크바 레포르토보 구치소에 구금된 것은 우려할 만한 일이다. 백씨는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 10년 넘게 탈북민과 북한 벌목공을 인도적 차원에서 도우며 선교활동을 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는 작년 9월 북러 정상회담 직전 북한 노동자들을 북송하면서 탈북민 수십 명도 함께 강제 북송한 일이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해 온 북한에 대한 ‘반대급부’로 백씨를 구금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북한이 먼저 요청했을 수도 있다.

러시아는 그동안 미국 등 서방 국가와의 외교갈등 국면에서 간첩 혐의로 외국인을 체포해 압박하곤 했다. 지난해 3월에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모스크바 특파원을 간첩 혐의로 체포해 구금 중이다. 작년 6월에는 자유유럽방송 소속 기자를 ‘외국 대리인 등록법’ 위반 혐의로 체포, 기소했다. 우리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늘려 가는 상황에서 러시아가 백씨를 외교적 지렛대로 삼아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인질 외교’ 작전에 나선 것이라는 의심을 살 만하다.

지난 11일 평양 순안공항에는 러시아의 민간 대형 화물수송기가 도착해 무기 관련 장비·부품의 거래와 관련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백씨 구금은 북러 간 군사기술 협력 강화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던 한러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소지가 없지 않다. 정부는 하루빨리 백씨가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러시아와의 외교채널 협의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우크라이나와 탈북민 지원은 인도적이고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인권 차원의 문제라는 원칙을 분명하게 설득함으로써 ‘러시아 리스크’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해야 할 것이다.
2024-03-1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