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술핵무기 준비돼 있다”

“전술핵무기 준비돼 있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3-14 00:40
업데이트 2024-03-14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 “크렘린 핵 독트린에 명시
3대 핵전력, 미국보다 더 현대적
우크라전에 핵무기 사용 안 해”

나발니 측근, 괴한에 망치 피습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15~17일 치러지는 대선에서 5선을 노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전술핵무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언제든 사용할 준비는 돼 있다”며 위협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12일(현지시간) 공개된 러시아 TV 로시야1·리아노보스티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핵전쟁에 준비돼 있는가’란 질문에 “러시아는 군사기술적 면에서 항상 전술핵무기를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전술핵무기 사용을 검토했는지 묻자 그는 “왜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그럴 필요는 없다”면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푸틴 대통령은 “국가의 존립과 관계되거나 우리의 주권과 독립이 훼손될 때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며 “핵무기 사용 원칙은 러시아 크렘린이 정한 핵 독트린에 명시돼 있으며 그것은 바뀌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달 28일 러시아 군대가 2008~2014년 작성한 기밀문서를 입수해 러시아가 지상군 등 재래 전력이 적군에 비해 열세인 경우 핵무기를 사용한다는 기준을 세웠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3대 핵전력은 미국 등 다른 핵보유국의 그것보다 더 현대적”이라며 “전반적으로 (핵무기) 운반체와 탄두 기준으로 우리는 (미국 등 다른 핵보유국들과)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우리 것이 더 현대적이다. 이는 모든 전문가들도 안다”고 강조했다.

3대 핵전력은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전략폭격기 등을 통칭한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러시아의 핵무기 관련 최종 의사 결정권자인 푸틴은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명시한 정책인 크렘린의 핵 독트린에 핵무기 사용이 명시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우리는 러시아 영토(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미군이 나타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안다. 간섭하려는 그들이 우크라이나 영토에 나타나더라도 우린 대응할 것이고, 미국은 그걸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의문사한 푸틴의 최대 정적인 알렉세이 나발니의 최측근 레오니트 볼코프(43)가 이날 망명지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정체불명의 괴한들에게 망치로 습격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일 병원에서 퇴원한 그는 텔레그램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반대하는 저항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최영권 기자
2024-03-1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