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내 아들 언제 사망했지?”… 고령 리스크 더 증폭

바이든 “내 아들 언제 사망했지?”… 고령 리스크 더 증폭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3-14 00:39
업데이트 2024-03-14 0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전 특검, 수사 진술 전문 공개

“내가 언제 퇴임했지?” 되묻기도
공화 “기소 안 한 것은 이중잣대”
민주 “보고서에 담지 말았어야”

바이든, 매직 넘버 채워 본선 확정

이미지 확대
로버트 허 전 특별검사가 12일(현지시간) 미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그의 특검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 당시 기밀문건을 유출한 의혹을 1년간 수사한 보고서에 ‘기억력 나쁜 노인’이라고 기술해 파문을 불렀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로버트 허 전 특별검사가 12일(현지시간) 미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그의 특검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 당시 기밀문건을 유출한 의혹을 1년간 수사한 보고서에 ‘기억력 나쁜 노인’이라고 기술해 파문을 불렀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미국 대선행을 확정 지은 12일(현지시간) 인지력 논쟁에 일격을 날린 기밀문서 유출 수사 특검의 진술 전문이 공개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대의원 ‘매직 넘버’(후보 확정에 필요한 수)를 채웠지만, 고령 논란은 더 증폭될 전망이다.

이날 로버트 허 전 특검이 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 출석에 앞서 제출한 258쪽 분량의 보고서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이틀간 조사받을 당시 오갔던 문답이 고스란히 담겼다. 허 전 특검은 바이든의 부통령 퇴임 후 기밀문서 유출·보관 의혹을 1년간 수사한 뒤 지난달 8일 불기소 처분 보고서를 내면서 그를 ‘기억력 나쁜 노인’으로 기술해 파문을 일으켰다.

보고서를 보면 바이든 대통령은 기밀 문서를 언제 어떻게 사저에 보관하게 됐는지에 대한 질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전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이 과정에서 허 전 특검은 장남 보 바이든의 사망 날짜를 직접 묻진 않고, 퇴임 직후 업무 서류 보관처를 캐물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말을 더듬으며 “잘 모르겠다. 이 시기에 아들이 파병됐고 죽어가고 있었다”며 “보가 언제 사망했지? 5월 30일”이라고 했다. 백악관 변호사가 “2015년”이라고 거들자 그는 “2015년에 숨졌나?”라고 되물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트럼프 당선이 2017년 11월이었나?”라고 되묻고, 익명의 남성이 “2016년”이라고 정정했다. 2009년 아프가니스탄 전쟁 문건 유출과 관련, “누군가 넣었을 것”이라며 “내가 언제 퇴임했지? 2009년에도 내가 부통령이었나”라고 묻기도 했다.

민주·공화 양당 의원들은 한국계이자 공화당원인 허 전 특검을 상대로 대리전을 펼쳤다. 공화당은 ‘바이든이 고의로 기밀자료를 보유했다’고 특검이 판단하고서도 불기소한 사실을 문제 삼았다. 톰 매클린톡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동일한 기밀 유출 혐의로 특검 기소됐다”면서 “확연한 이중 잣대”라며 트럼프 기소를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애덤 시프 의원은 “그 표현(기억력)을 보고서에 담지 말았어야 했다”며 “당신 말의 파괴력을 노려 적시한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허 전 특검은 ‘트럼프 재선 이후 요직 기용을 바라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당파 정치는 내 업무의 어디에도 설 자리가 없다”고 반박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3-1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