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발 경품” ‘5·18 폄훼’… 여도 야도 최대의 적은 ‘막말’

“목발 경품” ‘5·18 폄훼’… 여도 야도 최대의 적은 ‘막말’

황인주 기자
황인주, 조중헌 기자
입력 2024-03-14 00:37
업데이트 2024-03-14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정봉주 지뢰 관련 발언 논란
이재명 “언행에 더 신중 기해야”
與 도태우 논란에도 공천 유지
공관위 “사과의 진정성 느껴져”

4·10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거대 양당의 수장이 후보들의 과거 실언을 겨냥해 입단속에 집중하고 있다. 중도층 포용이 총선 승리의 관건으로 부각하는 가운데 후보 한 명의 막말이 판세를 뒤집을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셈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나를 비롯한 우리 민주당의 모든 후보와 당의 구성원들은 앞으로 한층 더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삼갈 것을 주문하는 공문을 모든 총선 후보에게 발송했다.
이미지 확대
정봉주 “민주당의 최전방 공격수”
정봉주 “민주당의 최전방 공격수” 더불어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자신을 ‘민주당의 최전방 공격수’라고 칭했다. 2024.1.8 연합뉴스
“DMZ(비무장지대)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지뢰. 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는 정봉주(서울 강북을) 전 의원의 2017년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다시 한번 입단속에 나선 셈이다.

정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사자에게 직접 유선으로 사과드리고 관련 영상 등을 즉시 삭제했다”고 썼다. 민주당은 2012년 총선 당시 노원갑에 출마했던 옛 ‘나꼼수’ 멤버 김용민씨의 과거 막말이 공개되면서 총선 참패를 당했던 악몽이 있다.

과거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도태우(대구 중·남구) 후보가 전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의 마라톤 회의 끝에 가까스로 구제된 가운데 여당 역시 모든 후보에게 재발 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사실상의 경고문을 보냈다. 도 후보는 전날까지 두 차례 사과했는데, 공관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5·18 정신에 대한 도 후보의 입장이 명확해졌고 사과의 진정성도 느껴졌다”고 평가했다. 앞서 성일종 의원이 인재 육성과 장학 사업의 ‘잘된 사례’로 이토 히로부미를 언급해 논란이 되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낮은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언행 주의령’을 내린 바 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21대 총선에서 차명진 전 의원의 ‘세월호 관련 망언’으로 직격탄을 맞은 흑역사가 있다.

황인주·조중헌 기자
2024-03-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