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역이 선거법 위반” “경선 자료 공개를”… 여도 야도 공천 잡음

“현역이 선거법 위반” “경선 자료 공개를”… 여도 야도 공천 잡음

고혜지 기자
고혜지,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3-13 18:27
업데이트 2024-03-14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김의승·하태경 강력 반발
野 ‘비명’ 박용진도 재심 신청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하태경 의원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하태경 의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서 이혜훈 전 의원에게 패배한 하 의원은 지난 12일 여론조사 관련 ‘로데이터’(원자료) 자료 공개를 요구한 바 있다. 2024.3.13 공동취재
4·10 총선을 앞두고 거대 양당이 ‘시스템 공천’을 마무리하는 가운데 경선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이 여야 모두에서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의 경북 안동·예천 공천 경선 과정에서 패한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현역 김형동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을 거론하며 이의신청서를 냈다. 김 의원이 사전선거 운동, 유사 사무실 설치, 불법 전화 홍보 등으로 지역 선관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김 전 부시장은 “만일 (김 의원이) 당선이 돼도 향후 선거법 위반에 따른 ‘당선 무효’ 판결로 재선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반면 김 의원 측은 당 공관위에 소명 절차를 끝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선 지역구를 옮긴 하태경 의원이 승자인 이혜훈 전 의원에 대해 1차 경선과 결선의 득표율이 약 20% 포인트나 올랐다며 원데이터 공개를 전날 요구했다. 이에 이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국민의힘 지지자 위주의 경선이기 때문”이라며 “하 의원은 늘 대통령을 공격한다. 표가 가기가 어려운 후보”라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탈락한 비명(비이재명)계 박용진 의원도 이날 당 재심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다. 그는 “본인의 개표 참관인은 결선 투표의 득표율과 투표율만 확인했을 뿐 첫 3인 경선(1차 경선) 당시 투표율과 각 후보자의 득표율 결과를 통보받지 못했다”며 “1차 경선 결과가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 확정 경선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이는 당규 위반이며 경선 원데이터의 열람 또는 공개를 요구했다. 박 의원은 현역 의원 하위 10%에 들어 ‘경선 득표 30% 감산’ 페널티를 안고도 정봉주 당 교육연수원장, 이승훈 변호사와 3인 경선에서 이겨 결선에 진출했지만 결국 정 원장에게 졌다.

고혜지·황인주 기자
2024-03-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