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권 심판 벨트’ 순회 나선 이재명…내부엔 설화 경계령

‘정권 심판 벨트’ 순회 나선 이재명…내부엔 설화 경계령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3-13 20:08
업데이트 2024-03-13 2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작을 이어 용산에서 지원 유세
14일 대전·충북…15일 울산·부산
잇단 원정으로 정권 심판론 띄우기
“모든 후보 언행 한층 더 신중해야”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에서 동작을 류삼영 후보 지지 방문을 해 유권자들의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에서 동작을 류삼영 후보 지지 방문을 해 유권자들의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한강벨트’인 서울 동작을과 용산을 각각 찾아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민생 현장을 살폈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지원 유세를 하는 지역구를 ‘윤석열 정권 심판벨트’라고 이름 붙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류삼영 민주당 후보 사무실을 찾아 “류 후보는 용기의 상징”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잘못된 경찰 장악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당사자로서 치열하게 싸우다 결국 이 자리까지 왔다. 함께 손잡고 싸워서 반드시 국회로 보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후 서울 용산으로 이동해 용문시장을 돌며 강태웅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 갔다. 그는 “무능하고 무책임한 윤석열 정권 2년, 이제는 더이상 견디기 어렵다, 앞으로는 바꿔야겠다 싶으면 4월 10일 심판의 날에 확실히 심판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벨트 후보지를 선정해서 이 지역을 방문하게 된다.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도 윤석열 대통령을 심판하는 하나의 지역구”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14일 대전·충북을, 15일엔 울산·부산을 찾는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을 비롯한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몰려 있는 대전에서는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을 고리로, 울산과 부산에서는 각각 정부가 추진하려던 주 69시간 근무와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등을 비판하며 정권 심판론에 불을 지피겠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최근 소셜미디어(SNS)에도 다수의 글을 올리며 정권 심판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후보의 말 한마디가 선거 판세를 뒤집을 수 있는 만큼 이 대표는 내부적으로 후보 입단속도 강화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선대위 2차 회의에서 “저를 비롯한 민주당의 모든 후보와 당의 구성원들은 앞으로 한층 말과 행동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 강북을 후보인 정봉주 전 의원이 과거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자”는 발언으로 논란이 인 상황 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