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상의 회장 선거 윤곽 나와 ‘새 국면’

광주상의 회장 선거 윤곽 나와 ‘새 국면’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4-03-13 15:51
업데이트 2024-03-13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장선거 투표권 가진 대의원 92명 20일 직접선거
한상원 후보 10명 우세...김보곤 후보 “끝까지 완주”

이미지 확대
한상원 다스코 회장.
한상원 다스코 회장.
오는 20일 치러지는 제25대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선거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 들었다.

후보로 나선 한상원 다스코 회장이 상대 후보 김보곤 디케이 회장보다 더 많은 대의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한 후보 당선이 우세한 것으로 분석됐다.

13일 광주 경제계와 광주상의에 따르면 지난 12일 광주상의소 지하1층 사무실에서 회장 선출권을 가진 일반의원과 특별의원을 뽑는 투표가 진행됐다.

이날 투표장 열기는 뜨거웠다. 오전 9시 투표가 시작되자 회비를 납부한 회원사 관계자들의 발길이 이어져 20m 넘게 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였다. 하지만 투표는 순조롭게 진행됐다.

투표결과가 공표되지 않았지만 지역경제계는 의원들 성향으로 볼 때 한상원 후보 지지자가 상대 후보보다 10여 명 더 많은 것으로 파악했다.

이날 투표로 일반의원 80명과 특별의원 12명이 선출됐다.

특별의원들 지지도는 두 후보 모두 비슷했지만 일반의원에서 10여명 차이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박빙의 승부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큰 차이다.
이미지 확대
김보곤 디케이회장
김보곤 디케이회장
투표를 앞두고 등록한 의원 입후보자는 일반의원의 경우 120명, 특별의원의 경우 18개 기관·단체였다.

앞서 광주상의가 지난달 22일 선거인 명부를 확정한 결과 모두 575개 업체가 회비를 납부했다. 기본회비와 함께 추가회비를 납부할 경우, 선거권이 추가로 주어진다. 이들 575개 업체가 갖는 총 선거권 수는 3304표로 확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단순 분석하면 41표를 얻어야 일반의원에 당선될 수 있다. 12명을 뽑는 특별의원에는 42개 기관·단체가 회비를 납부했고 이 가운데 18곳이 특별의원 입후보자로 나섰다. 이를 단순 계산하면 3.5표를 얻어야 특별의원으로 당선된다. 다만 광주신세계, 광주은행 등 비교적 많은 표를 보유한 회원사들이 이날 의원 선거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져 일반의원에 당선되려면 35~38표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 회장과 김 회장측은 구체적인 수치를 밝히지 않았지만, 격차가 난 것을 모두 인정했다.

한 회장은 ‘광주 군공항 부지 미래산업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한 회장은 “젊은 세대의 이탈을 막기 위한 훌륭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우리 상의가 해야 할 일이다. 그동안 광주경제 문제와 지역발전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 마지막으로 지역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열세인 김 회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김 회장은 “대의원 선거는 하나의 선거과정일 뿐이다. 이미 밝힌 대로 완주하겠다. 대의원 투표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상의 회장 선거는 오는 20일 대의원 92명의 직접 투표로 이뤄진다.

광주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