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에어버스와 지자체 첫 협력 체계 구축…미래항공산업 생태계 공동 육성

부산시, 에어버스와 지자체 첫 협력 체계 구축…미래항공산업 생태계 공동 육성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3-13 14:05
업데이트 2024-03-13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항공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 대한항공과 손잡고 관련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시는 에어버스사의 연구소인 에어버스CTC, 대한항공,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 미래항공산업 육성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협약은 독일 슈타데시에 있는 에어버스CTC 본사에서 독일 시간으로 지난 12일 체결했다. 국내 지자체가 에어버스CTC와 협력체계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에어버스 CTC 등과 협력해 차세대 항공기, 도심항공교통, 자동차, 조선 등에 사용하는 복합재 연구개발에 특화된 지·산·학 클러스터를 부산에 구축한다.

에어버스CTC는 에어버스 그룹의 복합재 연구 법인이다. 복합재는 두 가지 이상의 재료를 섞어 재료의 특성을 향상한 혼합 재료를 말한다. 주로 무게를 가볍게 하면서 강도는 증대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며, 항공기와 우주선, 기갑 차량에 사용된다. 에어버스CTC는 에어버스 항공기의 복합재 핵심 소재, 부품을 개발하고, 대한항공과 국제 공동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2029년 가덕도 신공항 개항과 연계해 ‘제2에코델타 스마트시티’ 내에 국가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김해공항 인근 330만㎡ 부지를 중심으로 미래 항공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복합재 연구개발 특화 지·산·학 클러스터 조성, 국제공동 연구개발, 항공산업 기반 시설 조성 등에 협력한다. 특히 에어버스CTC와 대한항공이 그동안 수행한 항공기 복합재 연구성과를 기초로 협력 개발 과제를 추진할 때 시가 행정역량을 총동원해 지원한다. 나아가 에어버스CTC의 자회사인 에어버스CTC 코리아를 부산지역으로 유치하는 데도 협약기관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부산에 방문해 ‘글로벌허브 도시 육성’을 약속하면서 부산 강서구에 있는 대한항공 테크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미래항공산업 클러스터와 기술지원 기반 시설 구축 등을 지원하기로 약속한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계획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미래항공산업은 이차전지, 파워반도체와 함께 부산 경제를 이끌어갈 핵심 산업이다. 에어버스CTC, 대한항공과 정기적으로 워킹그룹을 운영하면서 부산에 미래항공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탄탄한 계획을 마련하고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