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격론 끝 도태우 공천 유지… “5·18 사과 진정성 인정”

與, 격론 끝 도태우 공천 유지… “5·18 사과 진정성 인정”

명희진 기자
명희진, 조중헌 기자
입력 2024-03-12 23:54
업데이트 2024-03-13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사 사례 발생 땐 후보 박탈” 경고
‘난교’ 언급 장예찬 페북에 사과글

이미지 확대
대구 중·남구 공천을 받은 도태우 변호사. 뉴스1
대구 중·남구 공천을 받은 도태우 변호사. 뉴스1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도태우(대구 중·남구) 후보에 대한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론을 냈다.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중도층과 호남 민심의 이반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경선 승자에 대한 공천 번복이 부를 잡음을 고려한 것으로 읽힌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12일 친박(친박근혜) 인사인 도 후보가 두 차례에 걸쳐 대국민 사과에 나선 것에 대해 “진정성을 인정하기로 했다”며 만장일치로 공천 유지를 결정했다. 도 후보는 지난 9일 공식 사과한 데 이어 이날도 페이스북에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밝히며 다시 고개를 숙였다.

이날 회의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도 후보의 과거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에 따라 공천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열렸다. 결과는 ‘만장일치’ 공천 유지였지만 아침부터 밤까지 4차례의 회의를 열었을 정도로 격론이 오갔다. 선거에 악재가 될 수 있어 공천 취소가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앞서 김현아·박일호 예비후보의 공천 취소 때와 달리 법적 문제는 아닌 데다 ‘시스템 공천’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힘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공관위는 향후 어떤 후보라도 유사 사례가 발생할 경우 후보 자격을 박탈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난교’ 언급으로 논란이 된 장예찬(부산 수영) 후보도 이날 “비록 10년 전 26세 때이고, 방송이나 정치를 하기 전이라고 해도 정제되지 않은 표현을 조심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페이스북에 사과글을 올렸다.

명희진·조중헌 기자
2024-03-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