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김동연 겨냥 “기후동행카드, 정치 소재 아니야”

오세훈, 김동연 겨냥 “기후동행카드, 정치 소재 아니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4-03-12 15:08
업데이트 2024-03-12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2022. 6. 13 오장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2022. 6. 13 오장환 기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지방자치단체 수장 간 신경전이 팽팽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패스를 정치 문제로만 바라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12일 페이스북에 ‘협의가 길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같은 기능을 하는 다른 두 정책이 있을 때 ‘대결’이 아니라 ‘보완’을 통해 합리성을 추구하는 게 도리”라고 했다.

이는 전날 김 지사의 기후동행카드 관련 발언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는 한 토론회에서 오 시장이 기후동행카드에 경기지역 시군 참여가 저조한 것과 관련, 경기도 책임론을 펴는 데 대해 “서울시장이 이 문제에 있어서 대단히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 정치적인 제스처와 행태를 보인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오 시장은 “어제 경기도지사님 발언을 보니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패스를 정치 문제로 바라보는 듯하다”고 했다.

이어 “도지사님은 더 경기패스 한 장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인 것 같은데 서울로 출퇴근하는 상당수 경기도민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며 “서울시는 서울시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경기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려고 하는데 정작 경기도는 ‘우리 카드만 쓰라’고 하며 협의 자체를 거부하는 상황이 참 기묘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편을 느끼는 분이 최소화되도록 서울과 경기의 실무 책임자 상호 간에 협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서울시는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월 6만원대에 무제한 이용하는 기후동행카드를 올해 초 출시했다.

이로 인해 시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지만, 경기도와는 사업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경기와 서울로 오가는 출퇴근 시민은 사용의 제한을 겪고 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