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직자의 창] 어린이 몸에 ‘안전습관’ 밸 수 있게 하자

[공직자의 창] 어린이 몸에 ‘안전습관’ 밸 수 있게 하자

입력 2024-03-12 04:05
업데이트 2024-03-12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을 씻거나 옷을 입을 때마다 반복하는 저마다의 방식과 순서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본인도 모르게 나오는 습관일 테다. 갑작스러운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이유도 각자 습관이나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가 안전을 위한 정책과 제도, 관련 시설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난 현장에서는 오히려 개인의 좋은 습관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국민 한 사람마다 좋은 경험을 길러야겠지만 어린이에게 안전 습관이 배도록 돕는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 국내는 물론 유럽 국가들이 미취학 어린이와 부모에게 안전교육을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어린이들에게 좋은 안전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해 몇 가지 정책을 중점적으로 펼치려고 한다. 첫 번째는 ‘국민안전체험관’ 확대다. 이곳은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시설인데, 지난 한 해 전국의 체험관 7곳에 64만여명이 다녀갔다. 올해는 교육부와 소방청 등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70만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시설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재미와 놀이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훈련 효과도 높일 것이다. 2028년까지 7곳을 차질 없이 차례로 건립해 더 많은 안전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두 번째는 어린이가 주도하는 ‘재난안전훈련’이다. 2016년을 시작으로 지난해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학교 188곳에서 확대 실시됐다. 올해 이를 500곳으로 대폭 확대한다. 어린이 2만 5000여명이 안전 위험 요소를 배우고 보드게임, 대피지도 그리기, 역할 체험 등을 통해 안전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세 번째는 ‘어린이 안전히어로즈’를 전국적으로 가동한다. 어린이는 그동안 안전 문화 활동의 대상에 머물렀는데, 지난해 처음 울산시 초등학교 51곳에서 어린이 108명이 주체적으로 학교 주변의 안전 위험 요소를 발굴하고 캠페인을 벌이는 안전 문화 활동을 경험했다. 그 효과가 좋아서 올해는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하려고 한다. 전국 500곳에서 3000여명의 어린이 안전히어로즈를 운영하고, 특히 이들의 안전 위험요소 신고 사항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즉시 개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네 번째, 어린이가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자신의 안전 수준을 진단하는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다. 모바일을 활용해 친근한 이미지와 함께 간단한 퀴즈를 풀어 보면서 어린이 스스로 안전수준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안전 지식을 익히길 기대한다.

열 번 보는 것이 한 번 해 보는 것만 못하다는 말이 있다. 직접 몸으로 경험해야 학습효과가 크고 또 오래 남아 습관이 되기도 쉽기 때문이다. 정부는 어린이 몸에 평생 힘이 되는 좋은 ‘안전 습관’이 밸 수 있도록 어린이 안전 정책을 펼칠 것이다. 가정과 학교에서도 이를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미지 확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2024-03-1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