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AI로 알츠하이머·암 발병의 비밀 푼다

LG, AI로 알츠하이머·암 발병의 비밀 푼다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4-03-12 04:01
업데이트 2024-03-12 0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잭슨랩과 AI 모델 개발 협약

이미지 확대
LG 인공지능(AI)연구원의 박용민(왼쪽부터) 헬스케어 사업 담당, 이화영 사업개발 유닛장, 배경훈 원장과 미국 비영리 독립 연구기관인 잭슨랩의 론 카돈 CEO, 폭 플리책 CDO, 찰스 리 유전체 의학연구소장이 2023년 11월 5일 AI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잭슨랩 제공
LG 인공지능(AI)연구원의 박용민(왼쪽부터) 헬스케어 사업 담당, 이화영 사업개발 유닛장, 배경훈 원장과 미국 비영리 독립 연구기관인 잭슨랩의 론 카돈 CEO, 폭 플리책 CDO, 찰스 리 유전체 의학연구소장이 2023년 11월 5일 AI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잭슨랩 제공
LG가 인류의 영원한 숙제인 알츠하이머와 암의 원인 규명에 나선다.

LG AI연구원은 세계적인 유전체(게놈) 비영리 연구기관인 미국 잭슨랩과 알츠하이머 및 암의 발병 원인과 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치료제 효과까지 예측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잭슨랩은 유전자 변형 실험용 생쥐를 직접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는 유전체 전문 연구기관으로 알츠하이머와 암 등 질병과 관련된 다양한 유전적 변이와 돌연변이 유전자 등 방대한 연구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LG의 생성형 AI인 엑사원에 잭슨랩이 보유한 알츠하이머의 유전적 특성과 생애주기별 연구 자료를 학습시켜 질병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암 진단과 치료 분야에 활용될 AI 모델도 공동 개발한다. 특수한 검사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사진으로 암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멀티모달(시각, 청각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정보 교환) 생성형 AI 모델과 개인별 유전체 정보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항암 치료 선택지를 의사에게 제안하는 대화형 생성 AI 모델 등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의 미래성장 동력인 바이오 분야에서도 AI 기술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2024-03-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