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친명 강세에 표정관리 들어간 與 후보 [여의도블라인드]

野 친명 강세에 표정관리 들어간 與 후보 [여의도블라인드]

조중헌 기자
조중헌, 김주환 기자
입력 2024-03-11 18:17
업데이트 2024-03-11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구 다진 현역보다 대결 수월
“연고 없는 친명은 남의 동네 사람”
민주 “탈락한 비명이 최대 맞수”
‘반윤 단결’에도 탈당파 벌써 11명

이미지 확대
고민정(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고 의원은 당 공천 갈등 과정에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왼쪽부터 이재명 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고 의원.
고민정(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고 의원은 당 공천 갈등 과정에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왼쪽부터 이재명 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고 의원.
4·10 총선의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결과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이 대거 탈락하고 친명(친이재명)계 후보가 약진하자 국민의힘은 내심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지역구를 다진 현역 의원보다 상대하기 수월할 수 있다는 겁니다.

서울 광진갑 국민의힘 후보인 김병민(광진갑) 전 최고위원은 11일 통화에서 “현역인 전혜숙 민주당 의원은 생일을 맞는 유권자에게 전화하고 지역 행사를 챙기는 데는 도가 튼 사람”이라며 “이정헌 민주당 후보(전 JTBC 앵커)는 광진갑과 연고도 없어 ‘남의 동네 사람이 왜 왔냐’는 평가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 전 앵커는 경선 결과 비명계인 전 의원을 이겼습니다.

여당에서는 비명계 3선인 박광온(경기 수원정) 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친명계인 김준혁 민주당 전략기획부위원장에게 패한 것도 호재로 봅니다. 이수정(수원정) 국민의힘 후보는 낙관론을 경계하면서도 “박 원내대표가 ‘3표 차이’로 경선에서 졌다는 얘기가 지역에 파다하고, 그게 합리적이지 않다는 분위기가 있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충북 청주·상당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이 친명계 이강일 지역위원장에게 패한 것도 호재로 평가합니다. 정우택(충북 청주·상당) 의원실 관계자는 “당연히 노 전 의원이 될 줄 알았다. 나도 경선 발표를 보고 이 위원장을 처음으로 검색해 봤다”고 했습니다.

물론 역대 수도권 총선은 인물론보다 바람몰이가 주효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도 ‘경선 탈락한 비명계 현역 의원이 국민의힘 후보의 가장 강한 맞수’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탈당한 비명계 현역 의원만 벌써 11명입니다.

조중헌·김주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