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극우, 옷 벗기는 사진에 딸 얼굴을…” 서경덕이 공개한 사진

“日극우, 옷 벗기는 사진에 딸 얼굴을…” 서경덕이 공개한 사진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4-03-11 09:25
업데이트 2024-03-11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경덕 교수 SNS
서경덕 교수 SNS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미국 뉴욕시에 ‘욱일기 인력거’가 활보한 것에 대해 항의했다가 일본 극우세력의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격 수단으로 서 교수의 딸 얼굴 사진이 이용된 것이 알려져 네티즌들의 공분이 일고 있다.

서 교수는 11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지난주 뉴욕 시내를 활보하는 ‘욱일기 인력거’에 대한 뉴욕시의 반응을 전하고 향후 대응에 관한 글을 올렸다”며 “야후재팬에도 기사가 올라가 일본 극우들이 제 SNS로 또 엄청난 공격을 퍼붓고 있다”고 알렸다.

서 교수는 “저를 공격하는 건 너무나 익숙해졌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가족까지 함께 공격하는 사례가 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딸 얼굴이 합성사진에 이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딸 아이의 얼굴을 욱일기에 합성하는 건 기본이고, 피드에 올린 사진처럼 옷을 벗기는 사진에도 합성을 하는 등 이 곳에 올리기조차 어려운 사진들을 합성해서 매번 공격을 해 오고 있다”면서 “정말이지 이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뉴욕 시내 및 센트럴 파크를 활보하는 욱일기 인력거. 서경덕 SNS
뉴욕 시내 및 센트럴 파크를 활보하는 욱일기 인력거. 서경덕 SNS
서 교수는 “극우들의 공격을 가만히 살펴보면 독도, 일본군 위안부 등에 관련한 사안보다 욱일기 문제에 대해 굉장히 민감해하는 분위기 같다”면서 “아직까지 자신들의 상징물로 사용하고 있는지라 전 세계 곳곳의 욱일기를 제거해 온 저의 활동을 많이 두려워하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다고 욱일기가 정당화될 수 있습니까! 또한 제가 이런 활동을 멈추겠습니까! 그저 극우들이 이젠 불쌍할 따름”이라며 “전 세계 곳곳에 남아있는 욱일기 문양을 다 없애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달려보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서 교수는 최근 세계적인 관광지인 뉴욕 센트럴 파크 및 주변 관광지에 욱일기로 치장된 ‘관광객 인력거’가 활보한다는 제보를 받고 지난해와 올해 초 두 차례에 걸쳐 센트럴파크 사무소와 뉴욕시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

뉴욕시는 답변 메일에서 “귀하가 ‘욱일기 인력거’로 인해 무례함을 느낀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행위는 저희 관할이 아니다”는 입장을 알렸고, 서 교수는 “조만간 뉴욕경찰(NYPD) 측에 협조를 구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