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게 전설의 천재성 강조 ‘좋아요’… 사생활 등 현실감 떨어져 ‘글쎄요’[영화 프리뷰]

레게 전설의 천재성 강조 ‘좋아요’… 사생활 등 현실감 떨어져 ‘글쎄요’[영화 프리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4-03-11 00:49
업데이트 2024-03-11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밥 말리: 원 러브’

이미지 확대
밥 말리: 원 러브
밥 말리: 원 러브
양 정당의 대립으로 내전 직전까지 몰린 1976년의 자메이카. 인기 가수 밥 말리가 화해를 위한 콘서트를 열겠다고 하자 괴한들이 집에까지 찾아와 총격을 가한다. 총에 맞은 말리는 붕대를 감고 콘서트 무대에 오른다. 군인을 무대에 함께 올리면서까지 콘서트를 마쳤지만 말리는 불안함을 떨치지 못하고 영국 런던으로 향한다. 그는 이곳에서 ‘타임스’ 선정 ‘20세기 최고의 음반’으로 꼽히는 ‘엑소더스’를 제작해 세계적인 슈퍼스타가 된다. 그런 그에게 자메이카 정부는 고국으로 돌아와 콘서트를 열어 달라고 요청한다.

오는 13일 개봉하는 ‘밥 말리: 원 러브’는 36세 젊은 나이로 요절한 ‘레게의 전설’ 밥 말리의 전기 영화다. 1976년의 ‘스마일 자메이카 콘서트’와 자메이카를 떠났다가 2년 만에 돌아와 연 1978년 ‘원 러브 피스’ 콘서트를 축으로 그의 불우했던 어린 시절과 음악에 대한 철학 등을 그렸다.

슈퍼스타의 전기 영화라는 점에서 얼핏 ‘보헤미안 랩소디’(2018)를 떠올릴 법하다. 다만 앞선 영화가 프레디 머큐리의 사생활과 고민을 집요하게 따라간 것과 달리 이번 영화는 말리를 너무 띄워 버려 재미를 반감시킨다.

영화에선 그가 어린 시절 불타는 옥수수밭을 빠져나오는 장면을 자주 보여 주고 에티오피아의 마지막 황제 하일레 셀라시에를 재림 예수로 섬기는 ‘라스타파리교’로 연결한다. 그가 이 교리를 설파하고자 레게 음악을 도구로 썼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여러 여자와 어울리면서 논란이 됐던 그의 사생활은 제대로 보여 주지 않은 채 그의 부인 리타(라샤나 린치)에 대한 애정만 도드라지게 표현한다. 결국 말리의 천재성과 음악에 대한 철학, 영적인 부분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현실감을 잃어버리고 만다.

그럼에도 영화 전반에 가득한 레게 음악은 극장에서 볼 만한 값을 한다. 말리 가족의 직접 참여로 저작권 문제를 원만히 해결해 ‘밥 말리 & 더 웨일러스’ 히트곡 22곡으로 영화를 꽉 채웠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노 우먼, 노 크라이’를 통해 리타를 향한 애정을 표현하는 장면이라든가 영화 ‘엑소시스트’(1975)의 배경 음악을 듣고 영감을 받아 즉석에서 곡을 만드는 부분 등은 재미가 쏠쏠하다.

말리를 연기한 배우 킹슬리 벤어디어의 탁월한 연기도 한몫한다. 이를 드러내며 능청스럽게 웃다가도 음악에 대해 설명할 때면 진지한 면모를 보여 준다. 다소 가냘프면서도 허스키한 음색으로 노래하고 리듬에 맞춰 즉흥적으로 춤추는 모습을 보면 서른여섯 요절한 말리가 그리워진다. 107분. 15세 이상 관람가.
김기중 기자
2024-03-11 2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