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광주 광산을 출마…‘친명’ 민형배와 맞대결

이낙연, 광주 광산을 출마…‘친명’ 민형배와 맞대결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3-10 18:24
업데이트 2024-03-10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광주서 필승 결의대회
“이재명 민주당, 광주 정신 배신”
권은희 전 의원은 불출마 선언

이미지 확대
광주 찾은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광주 찾은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필승 결의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10일 광주 광산을 출마를 선언했다. ‘진짜 민주당론’을 내세우고 있는 이 공동대표는 광산을에서 친명(친이재명)계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표 싸움을 벌이게 된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 필승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들은 결과, 광산을에 출마하기로 결정했다”며 “광산을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민주 세력 재건을 주민들께 호소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그간 지역구 출마에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는데, 광주 출마를 공식화한 지 6일여만에 지역구를 구체화했다. 민주당에서는 민 의원이, 국민의힘에서는 안태욱 전 TBN광주교통방송사장이 각각 공천을 받은 상태다. 지난 1월 국민의힘을 탈당하며 광주 광산을 출마를 시사했던 권은희 전 의원은 이날 이 공동대표의 광주 광산을 출마 선언에 따라 이번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미래는 호남을 필두로 충청·수도권 등의 표심을 공략할 방침이다. 이 공동대표와 함께 새로운미래를 이끄는 김종민 공동대표는 앞서 세종갑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견제할 민주당의 대체제로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날도 이재명 대표가 이끄는 민주당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이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권을 도와주는 이재명 민주당은 이 나라 민주 세력을 배반하고 광주 정신을 배신했다”고 했다. 그는 또 “이재명 민주당의 이번 공천을 보면 광주에서 큰 정치인이 나올 수가 없다. 호남 출신의 유망한 정치인들이 줄줄이 탈락했다”며 “이재명 민주당은 호남 정치인의 싹을 자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진짜 민주당의 씨앗이 되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당을 탈당해 ‘민주연대’를 구성한 홍영표 의원 등도 참석했다. 앞서 새로운미래는 민주연대와 협력하기로 한 데 따라 당명 변경을 검토했으나, 기존의 새로운미래라는 당명을 계속해서 쓰기로 했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