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진한 캐릭터, 발랄한 색채 속 “당신의 불안, 세계의 위기 들여다보세요”

천진한 캐릭터, 발랄한 색채 속 “당신의 불안, 세계의 위기 들여다보세요”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3-10 12:59
업데이트 2024-03-10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 국내 첫 전시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기획전 ‘스테이 멜로’
“멜로, 누구나 자신 투영할 수 있는 캐릭터”
공간과 조응한 대형 조각 ‘인스타그래머블’

이미지 확대
지난 5일 미국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이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여는 국내 첫 개인전 ‘스티븐 해링턴: 스테이 멜로’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정서린 기자
지난 5일 미국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이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여는 국내 첫 개인전 ‘스티븐 해링턴: 스테이 멜로’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정서린 기자
언뜻 보면 천진하고 명랑한 캐릭터로 보이지만 표정에선 감정을 쉽게 읽기 힘들다. 톡톡 튀는 발랄한 색채로 펼쳐진 다양한 배경 속 캐릭터 ‘멜로’는 이 특유의 무표정과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계를 탐색하고 감각해 나간다.

미국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45)은 2015년 이 캐릭터를 처음 세상에 내놓으며 대중의 사랑을 받아 왔다. 최근 국내 첫 개인전을 열며 기자들과 만난 그는 ‘멜로’에 대해 “인종이나 나이, 성별 등의 구분을 벗어나 지구상 어디에 있든 누구나 자기 자신을 투영할 수 있는 캐릭터로 만들고 싶었다”며 “전 지구적 주제로 만들어진 캐릭터인 셈”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풍경과 문화를 뿌리로 한 현란한 구성, 다채로운 색감의 작업으로 주목받은 그의 20년 작품 세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무대는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다. 어려운 시기를 지나 부드럽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현재를 살아가자는 의도가 담긴 ‘스테이 멜로’란 제목의 전시에는 그가 처음 공부한 초기 판화 작품, 드로잉부터 대형 회화, 조각, 영상 등 100여점이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바닥을 뚫고 나와 관람객을 만나는 듯한 멜로 조각상. 전시장의 높은 층고와 기둥을 활용해 건축물과 조응하려는 작가의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정서린 기자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바닥을 뚫고 나와 관람객을 만나는 듯한 멜로 조각상. 전시장의 높은 층고와 기둥을 활용해 건축물과 조응하려는 작가의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정서린 기자
건축에 경외심을 품고 있는 작가는 특히 영국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설계한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공간과 적극적으로 조응할 수 있는 작품을 들여보내는 데 공을 들였다. ‘멜로’가 미술관 지하 바닥을 뚫고 깜짝 등장해 관람객과 눈을 마주치는 듯한 장면을 형상화한 대형 멜로 조각이 대표적이다. 전시 공간의 높은 층고와 양 기둥을 활용한 재치있는 설정이 단숨에 시선을 잡아끄는 작품은 2030 관람객들에게 가장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의 조어)한 공간으로 꼽힐 듯하다.

멜로와 익살스러운 표정의 야자수 캐릭터 ‘룰루’를 활용한 독창적인 화폭으로 즉각적으로 시각에 즐거움을 선사하는 그는 재치있는 유희적 구성, 밝은 색감을 통해 개인의 불안과 고민, 사회 문제 등을 짚어낸다. 이번 전시를 위해 선보인 또 다른 신작인 10m 크기의 대형 회화 ‘진실의 순간’이 기후위기, 환경오염 등에 직면한 우리의 현재를 비추는 것이 한 예다.
이미지 확대
스티븐 해링턴, 떠나는 중(살아 있는), 2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183x274.3cm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스티븐 해링턴, 떠나는 중(살아 있는), 2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183x274.3cm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이미지 확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에서 열리는 국내 첫 개인전을 위해 스티븐 해링턴 작가가 선보인 10m 크기의 대형 회화.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에서 열리는 국내 첫 개인전을 위해 스티븐 해링턴 작가가 선보인 10m 크기의 대형 회화.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이에 대해 작가는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서 빠른 속도로 흘러가는 삶의 많은 문제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작업하고 있다”며 “만화 같은 도상, 즐거운 이미지가 관객을 더 사로잡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고, 관객을 사로잡으면 심각한 주제를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해 의도적으로 유희적이고 재미있는 이미지를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주체와의 창작 과정을 즐기는 작가는 몽클레르, 이케아, 베이프, 유니클로, 크록스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의 협업도 10여년간 활발히 선보여 왔는데 이번 전시에도 그 결과물이 다수 소개됐다. 작가는 “내겐 박물관에서 보는 19세기 옷이나 바구니와 지금 내가 브랜드와 협업해 만드는 상품이 다르지 않다.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는 예술과 거리가 먼 보통 사람들에게도 가닿으려는 작가의 탐구와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7월 14일까지.
이미지 확대
스티븐 해링턴 X BAPE, 2023, 메디콤 토이 제작.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스티븐 해링턴 X BAPE, 2023, 메디콤 토이 제작.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이미지 확대
스티븐 해링턴 X 나이키 에어포스1, 나이키 제작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스티븐 해링턴 X 나이키 에어포스1, 나이키 제작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이미지 확대
멜로와 룰루 캐릭터를 활용해 삶의 균형, 인간의 불안과 잠재의식, 사회문제 등을 담은 작품을 선보이는 미국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멜로와 룰루 캐릭터를 활용해 삶의 균형, 인간의 불안과 잠재의식, 사회문제 등을 담은 작품을 선보이는 미국 팝아트 작가 스티븐 해링턴.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제공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