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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 2050년까지 미래비행체(AAV) 2만3000대 판매 목표…FA-50 단좌형도 개발

한국항공우주산업, 2050년까지 미래비행체(AAV) 2만3000대 판매 목표…FA-50 단좌형도 개발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4-03-09 09:00
업데이트 2024-03-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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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50년까지 우주항공청과 연계해 한국형 표준 미래비행체(AAV)를 개발해 국내외에 2만3000대 판매를 추진한다. 이미지는 KAI가 개발할 한국형 표준 미래 비행체 모습. KAI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50년까지 우주항공청과 연계해 한국형 표준 미래비행체(AAV)를 개발해 국내외에 2만3000대 판매를 추진한다. 이미지는 KAI가 개발할 한국형 표준 미래 비행체 모습. KAI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50년까지 우주항공청과 연계해 한국형 표준 미래비행체(AAV)를 개발해 국내외에 2만3000대 판매를 추진한다. 또 전 세계 다목적 전투기 시장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FA-50단좌형 개발에도 수백억 원을 투입한다.

9일 KAI에 따르면 지난 7일 열린 이사회에서 AAV와 FA-50 단좌형 개발에 모두 908억 6000만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KAI는 우선 자율비행과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으로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비행체인 AAV 개발 1단계 사업에 553억원을 투입한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AAV 개발을 핵심기술 단계에서 체계개발로 전환하고 AAV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553억원은 AAV 체계 개발 중 1단계 개발 사업(2024년~2025년)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2028년까지 모두 1500억 원규모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KAI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AAV 개발을 핵심 기술 단계에서 체계 개발로 전환하고 AAV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독자 모델 형상을 기반으로 기본과 상세 설계를 진행되며, 분산전기추진, 비행제어, 비행체 통합설계 등 핵심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향후 2단계(2026년~2028년) 사업에서 비행체 제작과 시험 비행을 완료하고 2031년까지 국내와 미국 연방항공청(FAA) 인증을 획득해 국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KAI는 자체 개발 AAV 기술 실증기를 바탕으로 향후 우주항공청 과제와 연계해 한국형 표준 AAV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AAV 개발까지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2050년까지 국내외 누적 판매량 2만3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KAI는 전 세계 다목적전투기 시장 수요에 선제 대응하고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신규 시장 진입을 위해 FA-50 단좌형 개발에도 355억6000만원을 투입키로 했다. FA-50 단좌형은 공대공·공대지 작전임무반경 확대 등 다목적 임무수행 능력이 더욱 강화되고 다양한 옵션 제시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KAI는 해외 수출과 국내 사업화 등 모두 450여 대로 예상되는 단좌형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고 최대 300대 이상의 시장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뉴 에어로스페이스’ 시대를 대비해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미래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미래 항공우주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AI는 이사회를 통해 만기 도래한 회사채 상환과 안정적 유동성 확보를 위해 4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도 승인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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