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총리 “현장 복귀한 동료들 공격하는 전공의들…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한 총리 “현장 복귀한 동료들 공격하는 전공의들…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08 16:07
업데이트 2024-03-08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참석한 한덕수 총리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참석한 한덕수 총리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를 중심으로 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고 있는 8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3.8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의료계 일부에서 의료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들을 색출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해당 사안을 명확히 밝히고 조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전공의들의 불법적인 집단행동이 계속되면서 현장에 남아있는 의료진의 피로감과 환자들의 고통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이 현장에 돌아올 생각을 하기는커녕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 있게 먼저 의료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의 실명과 출신학교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여러 명이 모인 단톡방에서 공공연히 따돌리고 괴롭히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며 “지성인이라면, 더구나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의료인이라면 해서는 안 되는 언행이다. 동료와 선후배에 대한 인격적 폭력이며 국민에게 실망과 분노를 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 총리는 또 “정부는 의료개혁을 완수할 각오가 되어 있고 이미 실천하고 있다. 합리적인 비판과 생산적인 조언에 얼마든지 열려 있다”면서 “하지만 뚜렷한 근거도 없이 무조건 ‘정부의 말은 믿을 수 없으니 정부가 하자는 의료개혁에 찬성할 수 없다’고 우기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단체 일부 강성 인사들이 정부가 마련한 의료개혁 4대 과제에 대해 바로 그런 식으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한 총리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시작됐을 때 많은 전문가들은 우리 의료현장이 2주도 채 버티지 못할 것으로 암울하게 전망했지만 의료현장은 지금까지 비교적 질서 있게 유지되고 있다”면서 “현장을 지키고 계신 전문의와 전공의 여러분과 복귀하신 전공의, 그리고 간호사분들의 헌신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또 “국민 여러분들께서 자신보다 위중한 환자에게 큰 병원을 양보하고, 동네 병·의원을 평소보다 많이 이용해주신 덕분”이라며 “고통과 불편을 겪으면서도, 서로를 배려하며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해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이런 국민들이 계시기 때문에 현장에 남은 의료진이 아직 탈진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며 “이런 국민들을 위해 전공의 분들께서는 속히 자신의 자리로 돌아와 주시길 바란다. 환자분들이 전공의 한 분 한 분의 용기 있는 결단을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다”고도 호소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