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쩌다 이 지경…술 취해 경찰 때린 경찰 “내가 상해 입어” 고소

어쩌다 이 지경…술 취해 경찰 때린 경찰 “내가 상해 입어” 고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3-08 16:00
업데이트 2024-03-08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 연합뉴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 연합뉴스
술에 취해 경찰을 폭행한 혐의로 현직 경찰이 체포된 사건이 고소전으로 번졌다.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받는 경찰이 체포 중 상해를 입었다며 출동했던 경찰들을 고소한 것이다.

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동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 A(34·여) 순경은 경기 성남중원경찰서 30대 여성 B 순경 등 경찰 3명을 독직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A 순경은 전날 오전 1시쯤 술에 취해 경기 성남 중원구의 길거리에 쓰러져 있다가 신고를 받고 출동한 B 순경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체포됐다.

A 순경은 경찰 조사에서 “술에 취해 밀친 것일 뿐 공무집행방해 의도는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A 순경은 B 순경 등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관 3명이 체포 과정에서 적법한 절차를 지키지 않고 자신에게 상해를 입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독직폭행 혐의로 이들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독직폭행 혐의 수사는 경기 분당경찰서가 맡는다.

강동서는 A 순경을 대기발령하고 관련 조사가 끝나는 대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근 서울경찰청에서 경찰관의 사건·사고가 잇달아 기강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던 중 A 순경 사건이 벌어지면서 경찰은 비판 여론에 직면한 상황이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이 6일 긴급회의를 열어 일선 경찰서장 등 총경급 간부를 전원 소집해 긴급현안 회의를 연 지 하루가 채 지나기도 전에 A 순경이 체포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지난달 15일 기동단 소속 경위는 성동구 한 교차로에서 택시 기사와 시비가 붙은 후 자신을 제지하고 순찰차에 태우려는 경찰 2명을 폭행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다음날에는 서울 기동단 소속 경장이 관악구 신림동의 한 술집에서 술에 취한 채 시비가 붙은 시민을 폭행했다.

기동단 소속 또 다른 경장은 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만난 10대 여학생과 성관계를 맺고 이를 영상으로 찍은 혐의로 입건됐다. 지난달 말에는 서울 강북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 40대 경사가 앱으로 만난 여성과 강남의 한 건물에서 성매매 중 현장에서 단속반에 적발됐다.

서울 강남경찰서 소속 경정은 최근 기자와 술자리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대기발령됐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