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 난제 해결사 된 정성주 김제시장…방치됐던 흉물이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 됐다

지역 난제 해결사 된 정성주 김제시장…방치됐던 흉물이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 됐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3-08 12:10
업데이트 2024-03-08 1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성주 김제시장이 오랜기간 표류 중인 지역 사업 현장을 찾아 간부공무원들과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제시 제공
정성주 김제시장이 오랜기간 표류 중인 지역 사업 현장을 찾아 간부공무원들과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제시 제공
쓰임을 다해 10년 넘게 흉물로 휴게소가 농산물 판매장과 주민들의 쉼터로 탈바꿈된다. 군사시설 통제구역으로 통행이 제한됐던 부지는 공원으로 활용된다.

수십 년간 묵혀있던 전북 김제시의 난제 사업들이 하나둘 해결되고 있다.

정성주 김제시장이 현장을 직접 찾아 다니고, 사업 추진을 위한 실마리를 찾고자 간부 공무원들과 머리를 맞대며 다양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김제시에 따르면 시는 오랜 기간 표류 중인 사업들을 난제 사업으로 정하고 집중 관리하고 있다. 사업을 원점으로 돌아가 문제점 등을 분석한 뒤 해결 실마리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 시장은 10여년 간 방치됐던 동진강 휴게소, 생활밀착형 국민체육복합센터, 서예문화전시관·농악전통체험관, 황산 군사시설, 20여년 간 방치된 김제온천(스파랜드), 18년간 흉물로 방치된 노인임대주택 등의 해결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쳤다.

그 결과 10년 넘게 방치됐던 옛 동진강 휴게소를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시는 방치됐던 동진강 휴게소 7134㎡ 부지에 지상 2층으로 전체 건물 면적 1348㎡ 규모의 식당, 카페, 편의점, 농특산물 판매장, 쉼터, 주차장을 만들고 공원, 산책로 등도 조성했다. 오랜 기간 흉물로 방치됐던 이 건물은 ‘지평선 새마루’라는 이름의 스마트 복합쉼터로 탈바꿈해 시민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 이번 달 11일에는 생활밀착형 국민체육복합센터가 착공에 들어간다. 50여년 동안 군사시설 통제구역으로 제한됐던 황산도 통제보호구역에서 제한 보호구역으로 완화됨에 따라 근린공원으로 변경된다.

정성주 시장은 “오랫동안 난제 사업으로 묵혀 있던 사업들은 시민들의 숙원이자 갈등의 원인을 제공해 왔다”면서 “이러한 난제 사업들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해결법을 찾는 동시에 시민들에게 속도감 있는 성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