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항 속이고 물밑에선 수도권 연구원 추진”… 포스코 ‘거짓’ 합의 논란

“포항 속이고 물밑에선 수도권 연구원 추진”… 포스코 ‘거짓’ 합의 논란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4-03-08 09:36
업데이트 2024-03-08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의 전에 수도권 분원 추진 의혹’
주장 뒷받침하는 문건 나와 파문
2022년 12월 이후엔 TF회의 불응
포스코 “합의 내용은 대부분 이행”

이미지 확대
2022년 2월 포항시와 포스코가 서명한 합의서. 포항시의회 제공
2022년 2월 포항시와 포스코가 서명한 합의서. 포항시의회 제공
포스코가 성남 위례지구에 미래기술연구권 분원 건립을 본격화 한 가운데 포스코가 포항시와 ‘포항 중심의 연구원 운영’을 합의하기 전부터 이미 수도권에 연구원 건립을 추진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문건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포항시와 ‘지역 중심 연구원 운영’을 약속해놓고도 포스코가 물밑에선 연구원 수도권 건립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시와 포스코는 지난 2022년 2월 25일 지주회사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설치해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지역 상생 협력 및 투자사업과 관련해서는 시와 포스코 등이 TF를 구성해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 합의서 서명은 이강덕 포항시장과 당시 포스코 부회장이었던 김학동 고문 등이 했다.

시 관계자는 “포스코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간판만 포항에 달고 수도권에 1조 9000억원을 투자해 미래기술연구원 분원을 건립하려 한다”며 “입수한 복수의 문건에 따르면 포스코는 합의 전 수도권 분원 건립 계획을 구체적으로 확정해놓고도 포항시와 거짓 합의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시는 이 문건들이 합의서를 작성한 2022년 2월 이전에 작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됐다. 확인 결과 이 문건의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사업부지, 투자 규모 등은 포스코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세부 사항과 일치한다.

포스코는 포항시의 상생협력 태스크포스(TF) 회의 개최 요청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재작년 12월을 마지막으로 1년 2개월 동안 TF 회의는 열리지 않고 있다.

시는 포스코가 합의를 일방적으로 깬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포스코는 합의 내용을 대부분 이행했고 지역 상생협력 사업도 추진 중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총 일곱 차례에 걸쳐 회의를 가졌지만 형식적인 만남에 그쳤다”며 “그러다 보니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 문제나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 설치도 보여주기식으로 끝났다”고 말했다.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의 주소지만 포항으로 옮기는데 그쳤다는 의미다.

그는 “포스코 의사 결정 구조를 고려하면 바텀업 방식으로는 지역 상생 협력에 대한 결론을 내기 어렵다”며 “수장이 논의하고 담판 짓는 탑다운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요청하는 양상으로 TF회의가 흘러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며 “시는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부지에 대해서도 소극적”이라고 밝혔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