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성 없는 전쟁터’ 국회소통관을 잡아라[여의도 블라인드]

‘총성 없는 전쟁터’ 국회소통관을 잡아라[여의도 블라인드]

김주환 기자
김주환, 조중헌 기자
입력 2024-03-08 00:30
업데이트 2024-03-08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사람당 20분간 기자회견
시간·순번 등 타이밍이 중요
예약 경쟁에 원외인사 불만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서울신문DB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서울신문DB
서울 여의도 국회소통관 2층에는 기자회견장이 있습니다. 기자들이 상주하는 곳과 같은 층이어서 정치인들이 언론을 통해 정치적 결단이나 주장을 전할 때 가장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장소입니다.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으니 이곳은 말 그대로 ‘총성 없는 전쟁터’입니다. 통상 한 사람이 20분간 기자회견을 하는데 예약 자체가 힘드니 점심시간대인 낮 12시~오후 1시에도 잡힙니다.

잘된 기자회견은 무엇일까요. 정치적 메시지 자체도 중요하지만 타이밍이 핵심입니다. 몇 시에, 누구 앞에, 혹은 누구 뒤에 하느냐에 따라 메시지의 강도는 물론 의미도 달라집니다. 지난달 더불어민주당이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 발표에 이른바 ‘비명횡사’ 논란으로 시끄러울 때 윤영찬 의원은 낮 12시 55분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갑자기 2시간 앞두고 취소했습니다. 의원실 측은 논의 부족을 이유로 들었지만, 앞서 박용진 의원이 30% 감산에도 경선을 치르겠다며 ‘당 잔류 정면 돌파’를 공언하자 효과 반감을 우려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비명(비이재명)계 ‘원칙과상식’ 소속이었던 윤 의원은 지난 1월에는 탈당을 선언한 다른 3명과 달리 잔류를 택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민주당 홍성국 의원과 이탄희 의원이 연이어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면서 ‘초선 불출마’로 함께 묶여 인식됐습니다. 하지만 이 의원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반대와 위성정당 방지법을 위해 직을 내던졌고, 홍 의원은 전반적인 정치 구조에 대한 염증을 표명한 것으로 전혀 다른 메시지였습니다. 지난달 26일에는 초선 소병철 민주당 의원이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갑자기 점심시간대로 공지하면서 기자들이 제대로 참석하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그 결과 그의 ‘진짜’ 불출마 이유는 여전히 불명확합니다.

‘튀어야 산다’는 총선판에서 국회의원만 기자회견장을 예약할 수 있어 원외 인사들의 불만도 적지 않습니다. 한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장 잡는 것도 정치적인 빚을 지는 것이어서 친분이 깊지 않은 의원에게 부탁하기 힘들고, 총선 때는 누구나 제 코가 석 자이니, 우리가 기자회견장을 잡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했습니다.

김주환·조중헌 기자
2024-03-0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