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밤낮으로 일했는데 왕따시키는 국민들…정말 의사 없어 고생하셨냐”

“밤낮으로 일했는데 왕따시키는 국민들…정말 의사 없어 고생하셨냐”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3-07 15:27
업데이트 2024-03-07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의료 탄압 중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3.3 오장환 기자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의료 탄압 중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3.3 오장환 기자
대한의사협회 간부가 전공의 집단 사직 등 의대 증원과 관련해 의사들이 국민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밤낮으로 일했는데 국민 밉상이 됐다”며 감정을 드러냈다.

박인숙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대외협력위원장은 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최근 국민들이 의사들을 향해 ‘직역 이기주의에 빠졌다’고 지적하는 것과 관련해 “의사들이 자괴감에 빠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여태 선의를 갖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기억하면서 밤낮으로 일했는데 어느 순간 전 국민의 왕따, 밉상이 됐다”며 “우리가 뭘 잘못했나,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가만히 생각하면 소통을 잘못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일부 의사들의 일탈이 보도되는 것과 관련해 언론을 탓하기도 했다. 그는 “어느 집단에나 이상한 사람들 있지 않냐”며 “이걸 (언론이) 침소봉대하는 게 참 의도적이라고 생각한다. 언론도 참 나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한테 그래서 병원 가기 어려웠냐는 걸, 정말 의사가 없어서 병원이 없어서 고생했냐는 걸 물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의료 현장에 혼란이 온 것은 의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동안 필수의료 체계가 비정상적이었던 것”이라며 “필수의료의 수가를 올려줘야 해결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건강보험이 처음 도입된 1977년 이래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은 116배, 국민 의료비는 511배나 증가했지만, 의사 수는 7배 늘어나는 데 그쳤다”며 의료 수요 증가 대비 의사 수 증가가 미미하다는 취지로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의사가 모자란다는 윤 대통령 지적이 맞지 않냐”고 묻자 박 위원장은 “맞긴 뭐가 맞냐”며 “의료비가 느는 건, 과학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약이 나오면 전에 나온 약보다 굉장히 비싸고, 새로운 시술이 나와서 의료비가 느는 거지, 그것과 의사 수는 같이 갈 수 없는 거다. 비교할 걸 비교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 등 최근 발생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큰 아파트 단지에선 (부모가) 출근하기 전에 아이들 데리고 가서 그때 오픈런이 되고 5시 이후에 어린이집 끝나고, 학교 끝나고 그때 또 많이 오는데 대낮에는 텅 비어 있다”며 “오픈런까지 없으면 경영이 안 된다”고 답했다.

또 “응급실이 너무 분산돼 있다. 의대 40개에 다 세부 전공의들이 골고루 갈 수가 없다”며 “여기 가면 신경외과가 없고, 저기 가면 흉부외과가 없어 왔다 갔다 하는 것”이라며 “응급실에 경증 환자가 너무 많고 술에 취한 사람이 너무 많다”고 전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