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기시다 총리, 윤 대통령에게 도움되면 언제든 방한”

日 “기시다 총리, 윤 대통령에게 도움되면 언제든 방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07 14:52
업데이트 2024-03-07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일제 강제동원 해법 발표 1년 양국 신뢰 쌓아”

이미지 확대
강제동원 피해자 유가족
강제동원 피해자 유가족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가족 등이 지난해 12월 28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미쓰비시중공업, 히타치조센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상고심 선고가 마친 후 기뻐하고 있는 모습. 대법원은 피해자가 일부 승소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지난해 3월 6일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라는 해법을 발표한 지 1년이 지난 현재 양국이 신뢰를 쌓았다는 일본 내 분석이 나왔다.

보수 성향 요미우리신문은 7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정상 간 셔틀외교로 한층 더 관계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시다 총리는 4월 한국 총선을 의식해 ‘윤 대통령에게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방한하겠다’라는 뜻을 주변에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진보 성향 일본 언론도 한국의 해결책 발표에 따른 관계 개선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아사히신문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한일 관계는 개선됐다”고 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두 정상의 셔틀외교가 재개되는 등 한일 관계 복원의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 언론은 지금의 한일 관계에 불안 요소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원고가 일본 피고 기업 대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으로 배상금을 받는 것을 거부하고 있고 강제동원 소송에서 승리하는 원고가 늘어나고 있다며 일본 입장에서 볼 때 우려라는 식으로 말했다.

이와 관련해 4월 총선에서 여당이 패배할 경우 강제동원 해법을 내놓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비판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관계는 역사 문제 등의 불씨를 안고 있으면서도 해결책 발표를 계기로 정상끼리 신뢰를 쌓아 관계 개선을 이뤄왔다”라며 “4월 한국 총선 결과에 따라 징용공(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 내 표현) 문제가 다시 양국의 장벽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한국 정부에만 관계 개선의 노력을 요구할 게 아니라 일본 정부도 도와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역사 문제로 다시 관계가 틀어지는 사태를 피해야 한다”며 “일본으로서는 과거를 직시하는 자세를 계속 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관계 강화로 이어지기 위해 무엇을 더 할 수 있을지 지혜를 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