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리나 연애에 “배신” 협박한 팬들…“악명 높아” 외신도 지적했다

카리나 연애에 “배신” 협박한 팬들…“악명 높아” 외신도 지적했다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3-07 14:12
업데이트 2024-03-07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리나, SNS 통해 자필 사과문 게재
BBC “압박 심하기로 악명 높은 K팝 산업”
텔레그래프도 “팬들의 열렬한 추앙, 부담”

이미지 확대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하자 일부 팬들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카리나 인스타그램·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하자 일부 팬들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카리나 인스타그램·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한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팬들의 비난이 이어지자 결국 자필 편지로 사과했다. 외신들도 카리나의 ‘자필 사과문’을 조명하며 “K팝 산업은 팬들의 압박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6일 영국 BBC는 ‘열애설 인정한 뒤 사과한 케이팝 스타 카리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카리나가 남자친구가 있다는 이유로 ‘배신’을 당했다며 분노한 팬들의 비난을 받은 뒤 사과문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27일 카리나가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하자 일부 팬들은 카리나의 연애에 충격받은 듯 각종 악성 댓글을 달며 공개적으로 분노를 표출했다.

이에 카리나는 전날 인스타그램에 자필로 쓴 편지를 올려 “우선 많이 놀라게 해드려 죄송하고 또 많이 놀랐을 마이(에스파 팬덤)들에게 조심스러운 마음이라 늦어졌다”며 “마이들이 상처받은 부분 앞으로 잘 메워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한 지 일주일 만에 자필 편지를 통해 팬들에게 사과했다. 카리나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를 인정한 지 일주일 만에 자필 편지를 통해 팬들에게 사과했다. 카리나 인스타그램 캡처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본사 앞에서는 ‘트럭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해당 트럭 전광판에는 “카리나는 7년 동안 노력한 자신에게 미안해야 한다. 당신이 직접 당신의 진로를 망쳤다”며 “당신의 모든 노력이 하나의 연애로 인해 모두 부정되고 있다. 만족하냐”는 내용이 적혔다

또 “팬이 준 사랑이 부족하냐. 왜 팬을 배신하기로 선택했나. 직접 사과해달라. 그렇지 않으면 앨범 판매량이 줄고 콘서트 좌석이 텅 빈 것을 보게 될 것”이라는 협박성 문구도 담겼다.

외신들 “한국 스타들, 엄격한 압박 받고 있어”
트럭 시위와 관련해 BBC는 “최근 K팝 팬들이 지지 또는 불만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관행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스타에 대한 엄격한 잣대가 비단 한국만의 사례는 아니라며 “한국과 일본의 스타들은 (팬들과 소속사 등의) 압박이 심하기로 악명이 높은 산업에서 일하기 때문에 사생활 공개가 쉽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불과 10년 전만 해도 K팝 기획사는 신인에게 연애를 금지하거나 개인 휴대전화를 소지하는 것조차 금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며 “지금도 팬들에게 열애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종종 스캔들로 여겨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BBC는 지난해 8월 그룹 블랙핑크의 지수와 배우 안보현의 열애가 알려진 당시에도 전문가들을 인용해 “K팝 스타들의 소속사들은 (팬들에게) 적어도 상상 속에서는 낭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아이돌을 팔고 싶어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도 카리나의 사례를 언급하며 “엄격한 관리, 팬들의 열렬한 추앙, 끊임없는 언론의 감시, 경쟁이 치열한 (K팝) 산업의 압박은 K팝 스타들에게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