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취해 동료 때린 여경까지…‘성매매·시민폭행’ 나사 풀린 서울경찰

만취해 동료 때린 여경까지…‘성매매·시민폭행’ 나사 풀린 서울경찰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3-07 12:59
업데이트 2024-03-07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현직 20대 여성 순경이 새벽 시간 술에 만취한 상태로 거리에 쓰러져 있다가 보호 조치를 위해 출동한 동료 경찰을 폭행했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7일 경찰에 따르면 성남중원경찰서는 이날 오전 1시쯤 서울 강동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 A순경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했다.

A씨는 술에 취해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의 자택 앞에 쓰러져 있다가 신고를 받고 출동한 B여경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술에 취해서 밀친 것일 뿐 공무집행방해 의도는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겠다”며 “사건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A순경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근 서울경찰청에서 경찰관의 사건·사고가 잇따르면서 기강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시민과 폭행 시비에 휘말리거나 성매매하다 적발되는 등 계속되는 비위에 조직의 수장까지 나서 경고했지만 채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또다시 일탈 행위가 벌어진 것이다.

이미지 확대
조지호 서울경찰청장. 연합뉴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 연합뉴스
지난달 15일 기동단 소속 경위는 성동구 한 교차로에서 택시 기사와 시비가 붙은 후 자신을 제지하고 순찰차에 태우려는 경찰 2명을 폭행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이튿날에는 서울 기동단 소속 경장이 관악구 신림동의 한 술집에서 술에 취한 채 시비가 붙은 시민을 폭행했다.

기동단 소속 또 다른 경장은 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만난 10대 여학생과 성관계를 맺고 이를 영상으로 찍은 혐의로 입건됐다. 지난달 말에는 서울 강북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 40대 경사가 앱으로 만난 여성과 강남의 한 건물에서 성매매하다 현장에서 단속반에 적발됐다.

서울 강남경찰서 소속 경정은 최근 기자와 술자리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했단 의혹이 제기돼 대기발령됐다.

직원들의 비위가 잇따르자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전날 오전 일선 경찰서장 등 총경급 간부를 전원 소집해 긴급현안 회의를 열었다.

조 청장은 이 자리에서 “서울 경찰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의무 위반 고리를 끊자”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 사건·사고가 일어난 경찰서의 서장들을 일일이 호명하며 “비위 대책이 무엇이냐”며 질책했지만 24시간도 안 돼 비위 사건이 재발하면서 경찰의 조직 관리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