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남은 전공의 ‘색출’ 시작됐다…“평생 박제” 실명 제보까지

현장 남은 전공의 ‘색출’ 시작됐다…“평생 박제” 실명 제보까지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3-07 11:33
업데이트 2024-03-07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공의 집단이탈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가 예정된 3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3.3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이탈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가 예정된 3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3.3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의료 현장에 남은 전공의의 개인정보가 의사 커뮤니티에서 공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 최근 ‘전원 가능한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게시글에는 전국 70여개 수련병원별로 의료 현장을 떠나지 않은 전공의들의 소속 과와 과별 잔류 전공의 수로 추정되는 정보가 상세히 적혀 있다. ‘비등록으로 몰래 일하는 중’, ‘사직 전공의 조롱 카톡 보냈다’ 등 잔류 전공의 관련 특이사항으로 추정되는 정보도 있었다.

일부 목록에는 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로 추정되는 이름 3글자 중 2글자가 공개된 것도 9건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신학교로 추정되는 정보도 적혀 있었다.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실명 제보는 정확하게 어느 병원 무슨 과 몇 년 차인지도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하기도 했다.

이 글에는 “모교인데 안타깝다”, “평생 박제해야 한다”, “○○병원도 참의사 없는 병원으로 올려달라”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또 “환자 곁을 떠날 이유가 없다니, 웃기다”, “검체를 안 떠나는 거냐” 등 조롱하는 투의 댓글도 달렸다. 검체는 시험, 검사 등에 쓰는 물질이나 생물을 말한다.

이러한 ‘색출 작업’은 처음이 아니라고 한다. 2020년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벌였을 때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전공의들에게 ‘사직 전 병원 자료를 삭제하라’는 글이 올라와 지난달 22일 경찰이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에 나선 바 있다. ‘병원 나오는 전공의들 필독’이라는 제목의 이 글은 병원 자료를 삭제하고 로그인을 할 수 없도록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내용이 담겼다.

경찰은 메디스태프 사무실과 서버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이메일을 확인했고, 게시자로 추정되는 인물을 입건해 수사 중이다.

한편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6일 오전 11시 기준 서면 점검을 통해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1만 2225명) 근무 현황을 점검한 결과 계약 포기 및 근무지 이탈자는 총 1만 1219명(91.8%)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현장점검 결과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해 미복귀한 것으로 확인된 근무 이탈자에게 지난 5일부터 행정처분(의사면허 3개월 정지) 사전통지서를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고 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7일 ‘정부가 집단사직 후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절차를 밟고 있느냐’는 질문에 “법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