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대규모 희망퇴직 나선 까닭은

日 대규모 희망퇴직 나선 까닭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06 18:06
업데이트 2024-03-07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세이도 1500명, 소니 900명… 올 2월까지 3613명

작년 한 해 총인원보다 더 많고
일부 연차 낮은 사원까지 확대

정부 임금 인상 요구에 기업 호응
저성장 탈피 과정서 나온 ‘그늘’
고용 불안에 출산율 더 낮아질 듯

이미지 확대
시세이도, 소니그룹 등 일본 경제를 이끄는 주요 그룹이 대규모 희망퇴직에 나선다. 최근 일본 정부가 저성장의 늪에서 탈출하기 위해 강조해 온 임금 인상 흐름이 희망퇴직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민간 조사기관인 도쿄상공리서치가 일본 상장회사의 희망퇴직 계획을 집계한 결과 지난달 말까지 14개사, 3613명이었다고 보도했다. 지난 한 해 41개사, 3161명이었는데 새해가 시작된 지 2개월 만에 지난해 인원수를 훌쩍 넘겼다.

희망퇴직 규모가 가장 많은 회사는 일본의 대표적인 화장품 회사인 시세이도였다. 시세이도는 국내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시세이도 재팬에서 다음달 중순부터 약 한 달간 1500명 규모로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 1000명 규모로 희망퇴직을 실시한 2005년 이후 19년 만에 최대 규모다.

소니그룹은 게임 산업 부문에서 900명의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다. 세븐일레븐 등을 운영하는 일본 유통업체인 세븐앤드아이홀딩스는 700명, 의류업체인 와코루홀딩스는 150명 규모로 각각 희망퇴직을 받았다.

보통 희망퇴직은 근속연수가 많은 사원을 대상으로 이뤄지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연차가 낮은 사원까지 확대했다. 도쿄상공리서치 조사에서 지난해 29세 이하를 포함하거나 연령 제한 없이 희망퇴직을 실시한 일본 회사 수는 처음으로 전체의 40%를 넘었다.

증시가 전례 없는 호조세를 보이는 데다 외국인 관광객의 일본 내 소비도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으로 회복하면서 경기 전망은 비교적 밝다. 그러나 1년 넘게 임금보다 물가가 더 오르면서 정부와 기업, 노조가 한목소리로 임금 인상을 촉구하자 반작용으로 희망퇴직 확산이 불거졌다는 분석이다.

현재 일본 최대 전국적 노조인 렌고(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는 올해 5% 이상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정부와 기업도 이에 호응하고 있다. 정부가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탈출’을 지향하면서 기업들이 5~8% 임금 인상으로 측면 지원을 추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상장사의 90%가 상반기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흑자에도 인원 감축을 진행하는 기업이 급증하는 건 저수익 사업을 축소하고 생산성을 높이지 않으면 높은 임금 인상률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싱크탱크인 일본종합연구소의 야스이 요스케 주임연구원은 “젊은 사원급의 희망퇴직 확대로 고용의 유연화가 한층 더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일본 경제가 저성장 탈피를 위해 임금 인상을 하는 과정에서 나온 희망퇴직 확대가 일본의 낮은 출산율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사이토 고헤이 도쿄대 교수는 최근 마이니치신문 인터뷰에서 “종신고용과 연공서열 등 일본형 고용을 없애고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고용 불안이 일어났다”면서 이에 따라 경제적 기반이 약해지면서 출산하지 않으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3-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