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사지 여성 그만” 의전 관행 깨는 檢[서초동 로그]

“코사지 여성 그만” 의전 관행 깨는 檢[서초동 로그]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입력 2024-03-06 17:36
업데이트 2024-03-06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원석 총장, 현수막 환영도 사양
한동훈, 차문 열기·‘님’ 호칭 중단


이미지 확대
이원석 검찰총장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을 방문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원석 검찰총장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을 방문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는 내부 행사를 할때 ‘코사지’로 불리는 꽃장식을 준비하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제 경험상 지금껏 남성이 코사지를 달아주는 경우를 본 적이 없고 항상 긴장하며 꽃장식을 달아주는 일은 젊은 여성의 몫이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1월 한국여성변호사회 신년회에 참석한 이원석 검찰총장의 발언이 화제가 됐습니다. 코사지는 행사장에서 대표, 주빈, 발표자 등을 표시하기 위해 의복을 꾸미는 꽃 장식품을 가리킵니다. 관례적으로 여성 직원이 참석자 등에게 코사지를 달아주는 업무를 맡았었는데, 이에 대한 문제 의식을 공개적으로 내비친 것입니다. 이 총장은 “우리 사회는 양성평등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차별적 인식이 사회 곳곳에 스며있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총장이 불필요한 의전이나 허례허식 중단을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22년 9월 윤석열 정부 초대 검찰총장으로 임명된 이 총장은 지난 1년 6개월간 전국 일선청을 방문해 독려하고 있습니다. 검찰 내 최고위직인 검찰총장이 지방 곳곳에 있는 일선청에 방문하는 것은 임기 내 한 번 있을까말까 한 정도로 드문 행사입니다. 일선청은 환영 방식을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총장은 현수막을 내거는 식의 환영식도 전면 금지했다고 합니다.

2022년 6월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도 법무부 내부망에 “차 문을 대신 열거나 닫는 의전을 하지 말라”고 당부해 보도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내부에서도 법무부 직원들에게 보고서나 문서 등에서 장관을 포함한 간부를 언급할 때 ‘님’자를 붙이지 말라며 “권위적인 것들은 모두 빼라”고 지시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검찰은 어느 조직보다도 상명하복이 강한 조직입니다. 검찰 수장들이 앞장 서 권위주의식 문화와 허례허식을 깨려는 모습은 반가운 일입니다. 과도한 의전에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기 보다는 각자 맡은 업무를 충실히 해냄으로써 조직을 빛내는 게 진정한 ‘의전’일 것입니다.
김소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