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꽉 막혔던 주말 영동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없앤다

꽉 막혔던 주말 영동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없앤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4-03-06 15:10
업데이트 2024-03-06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동고속도로 상습 정체 해소될지 관심
평일 경부고속도로는 안성 나들목까지 연장

이미지 확대
경부선 영동선 버스전용차로 조정안
경부선 영동선 버스전용차로 조정안 경부선 영동선 버스전용차로 조정안
경찰청 제공
주말이면 상습 정체를 빚었던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에서 버스전용차로가 폐지된다. 평일 경부고속도로 양재나들목~오산나들목까지 운영되던 버스전용차로는 안성나들목까지 연장된다. 경부고속도로는 수도권에서 경기 남부·세종·충청권을 오가는 출퇴근 버스가 늘어났지만, 영동고속도로는 일반 차로 정체가 극심해서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고시’ 개정안을 마련해 7일부터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고시 개정이 마무리되고 이르면 5월부터 바뀐 버스전용차로 구간이 시행된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양재나들목에서 오산나들목까지 39.7㎞, 토요일·공휴일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까지 134.1㎞가 운영된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56.0㎞로 기존보다 약 16㎞ 길어진다. 주말은 기존과 변화가 없다.

영동고속도로는 토요일·공휴일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 26.9㎞ 구간이 버스전용차로로 운영된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2017년부터 운영되다 2021년 한차례 구간을 축소했지만, 일반 차로의 정체를 가중한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영동고속도로의 불편을 지적하거나 버스전용차로를 없애달라는 민원은 2956건이나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이번에는 영동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가 완전히 폐지된다.

경찰청과 국토부가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이번에 연장된 경부고속도로 구간은 지난해 일반 차량 대비 버스 교통량이 7.1~11.8%로, 버스전용차로 설치 기준(5.6%)을 넘었다. 반면 폐지되는 영동고속도로 구간은 지난해 일반 차량 대비 버스 교통량이 4.2~7.7%로 운영 기준(8.0%)을 넘지 못했다.

정부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연장으로 출퇴근 버스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폐지에 대해선 “서울양양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KTX 등 영동권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다양해진 만큼 대중교통 이용객의 불편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