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곡은 대실패의 반복 과정… 지휘는 음악을 바꾸는 마법”

“작곡은 대실패의 반복 과정… 지휘는 음악을 바꾸는 마법”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4-03-05 18:50
업데이트 2024-03-0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수상한 윤한결… 9일 국립심포니와 국내 첫 공연

거장 바부제와 라벨 협주곡 협연
지휘·작곡·피아노까지 다재다능
8월 잘츠부르크서 세계 무대 데뷔
“지휘자에 인정받는 지휘자 될 것”


이미지 확대
지난해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수상 후 오는 9일 국내 첫 무대에 서는 지휘자 윤한결이 지난 4일 서울 예술의전당 N스튜디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지난해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수상 후 오는 9일 국내 첫 무대에 서는 지휘자 윤한결이 지난 4일 서울 예술의전당 N스튜디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작곡은 괴롭지만 지휘는 즐거워요. 이미 완성된 작품을 지휘하며 소통하는 즐거움이 크고, 작은 손짓과 동작으로 소리가 변화하고 음악의 흐름을 바꾸는 마법이 있어요.”

지휘와 작곡, 피아노까지 다재다능한 음악가 윤한결(30)은 한국 클래식의 기대주로 떠오른 젊은 지휘자다. 그가 지휘에 처음 두각을 나타낸 건 2019년 그슈타드 메뉴인 페스티벌·아카데미에서 역대 최연소로 지휘 부문 1등인 네메 예르비상을 받으면서다. 정명훈 이후 차세대 지휘자의 대가 끊길 수 있다는 우려는 지난해 8월 한국인 첫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수상으로 불식됐다.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은 전설적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을 기리는 국제 콩쿠르로 윤한결은 우승 후 세계 무대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21년 제1회 KNSO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2위 및 관객상을 받은 윤한결이 결선 지휘를 하는 모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2021년 제1회 KNSO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2위 및 관객상을 받은 윤한결이 결선 지휘를 하는 모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N스튜디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는 “이제 원치 않게 참가해야 하는 콩쿠르를 안 해도 되겠다 싶어 안도감이 든다”면서도 “우승 이후 무대에 설 기회가 많아지고 지휘의 경험이 쌓이는 게 가장 원했던 모습”이라고 밝혔다.

윤한결은 작곡으로 시작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 임윤찬과 마찬가지로 동네 피아노 학원에서 배우다 중고교 때 작곡을 공부했고 독일 뮌헨 국립음대에서는 지휘와 작곡, 피아노를 전공했다.

그는 오는 8월 세계 최고 권위의 클래식 음악 축제인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빈 방송교향악단을 지휘하며 세계 무대에 지휘자로 공식 데뷔한다. 그에 앞서 오는 9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에서 지휘봉을 잡아 한국 관객들과 먼저 만난다.

윤한결은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포디움에 오를 현대곡도 작곡 중이다. 그는 “(페스티벌 측에서) 현대곡을 하나 지휘하면 좋겠다고 해 ‘하나 쓸까’라는 농담이 바로 추진이 됐다”며 “지난 두 달간 악보를 쓰고 지우고를 반복하면서 10마디 정도 썼는데 대실패를 반복하고 있다”며 웃었다. 2021년 그가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그랑드 히팝’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앙상블 모데른 연주로 초연된 바 있다.

윤한결은 국내 데뷔 무대 격인 이번 국립심포니 공연에서 프랑스 피아니즘의 거장인 ‘라벨 스페셜리스트’ 장에플랑 바부제(61)와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협연한다. 30년의 나이 차를 넘어 신진 지휘자와 거장 피아니스트 간 세대를 초월한 호흡이 기대된다. 윤한결의 지휘 레퍼토리는 스트라빈스키의 ‘풀치넬라 모음곡’, ‘불새 모음곡’(1919년 버전)이다. 그는 “스트라빈스키가 전성기에 쓴 ‘불새 모음곡’과 황혼기 때 작곡한 ‘풀치넬라 모음곡’을 함께 지휘하게 돼 기쁘다”면서도 “거장 바부제의 기대에 맞춰야 한다는 부담감도 느낀다”고 했다.

윤한결은 “같은 지휘자에게 인정받는 지휘자가 목표”라며 “인품과 카리스마, 해석 등 지휘자를 평가하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테크닉이 뛰어난 지휘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4-03-06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