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하마스 이스라엘 기습 때 집단 성폭행 ‘근거’ 있다”

유엔 “하마스 이스라엘 기습 때 집단 성폭행 ‘근거’ 있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3-05 18:53
업데이트 2024-03-06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사팀 “최소 3곳 성폭력 증거”
‘가자 인질도 강간’ 주장도 인용

이미지 확대
체포된 하마스 대원의 몸에서 발견된 휴대전화와 고프로 등에 녹화된 학살 장면을 지켜보는 이스라엘 언론인들이 경악과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체포된 하마스 대원의 몸에서 발견된 휴대전화와 고프로 등에 녹화된 학살 장면을 지켜보는 이스라엘 언론인들이 경악과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유엔의 분쟁 지역 내 성폭력 사건을 전담 조사하는 프라밀라 패튼 특사가 4일(현지시간) 공개한 조사 보고서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주도한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 공격 당시 최소 3곳에서 성폭력이 자행된 증거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패튼 특사가 이끄는 유엔 전문가팀은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14일까지 이스라엘을 방문해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 당시 벌어진 성폭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고 검증한 뒤 24쪽 분량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인터뷰 전문가, 법의학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등 9명으로 이뤄진 조사팀은 생존자 34명을 인터뷰하고, 이스라엘 기관과 33번 면담하면서 사진 500여장과 50시간이 넘는 영상 등을 검토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당시 현장에는 전문적인 감식 훈련을 받지 않은 군인들이 증거 수집이 아닌 구조와 수색에 주력했기 때문에 성폭행 입증에 흔히 필요한 법의학적 증거는 거의 보존돼 있지 않았다. 또 많은 시신이 심하게 불에 타 증거가 훼손된 상태였다.

그러나 조사팀은 하마스가 이스라엘인 1200여명을 살해하고 253명의 인질을 붙잡은 당일 노바 음악 축제와 그 주변 지역, 232번 도로와 키부츠 레임 등 최소 3곳에서 성폭행과 집단 성폭행 등 성폭력이 발생했다고 믿을 수 있는 ‘합리적 근거’를 찾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신체 훼손, 성적 고문, 잔인하고 비인도적이며 굴욕적인 대우 등 일부 형태의 성폭력을 암시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정황 정보도 있었다”면서 “대부분의 사건에서 성폭행 피해자가 살해됐고, 최소 두 건의 사건에서 살해된 여성 시신이 강간당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수 언론에서 보도된 키부츠 크파르아자, 키부츠 비에리에서 벌어진 성폭력 사건의 명확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 하지만 총상을 입은 여성 시신이 나체로 발견된 점을 고려하면 성고문을 비롯한 성폭력이 발생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이스라엘에 구금된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가자지구에 억류된 일부 인질들이 강간과 성고문을 당했다는 주장도 인용했다.

앞서 이스라엘 당국은 풀려난 인질들의 직접적인 증언을 바탕으로 유엔 보고서와 일치하는 주장을 폈다.
최영권 기자
2024-03-0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