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존재 이유는 정치 중립” 검찰총장…‘의료인 원칙 대응’도 강조

“검찰 존재 이유는 정치 중립” 검찰총장…‘의료인 원칙 대응’도 강조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4-03-05 14:50
업데이트 2024-03-05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원석 (오른쪽) 검찰총장이 5일 대전지검 홍성지청을 방문해 최인상 지청장과 악수하고 있다.
이원석 (오른쪽) 검찰총장이 5일 대전지검 홍성지청을 방문해 최인상 지청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원석 검찰총장이 의료계 집단행동에 원칙 대응을 강조하며 의료인들의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이 총장은 5일 대전지검 홍성지청에서 취재진과 만나 “어떤 경우에도 의료를 포기할 수 없고, 그런 것에 대비해 의료법은 관련 규정과 절차를 모두 구비해 놓고 있다”며 “(의료인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의료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이 의료인이 있어야 할 곳은 응급실과 진료·수술실”이라며 “각 의료기관에서 의료 공백을 메우면서 열심히 환자 곁을 지키고 계신 의료인들에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의료인들이 환자 곁을 지키며 (의대 정원 확대 반대) 주장을 하신다면 더 진정성 있고 국민과 국가도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양에 가면 ‘착한 사마리아인 병원’이라고 하는 이름을 많이 볼 수 있다”며 “왜 그런 이름을 붙였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현직 검사의 잇따른 총선 출마도 비판했다. 그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은 검찰이 존재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라며 “현직에 있는 검사가 정치 활동을 하고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언행에 대해서는 검찰총장인 저나 검찰 구성원, 또 전 국민이 용납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선거관리위원회 개혁 필요성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선관위 채용 비리 사건은 상당 기간이 경과한 사건”이라며 “(총선) 선관위 선거 관리가 공정하고 엄격하게 관리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홍성지청을 방문하기 전 같은 충남 홍성군에 있는 충남도청에서 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검찰총장이 들려주는 청렴 이야기’를 주제로 특강했다. 이날 강연은 충남도 감사위원회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홍성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