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앗→새싹→열매→희망→행복 마을, 군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을 아십니까”

“씨앗→새싹→열매→희망→행복 마을, 군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을 아십니까”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4-03-05 09:23
업데이트 2024-03-05 0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말 첫 선을  보인 대구 군위군 행복마을 콘테스트에서 군위읍 삽령리 주민들이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지난해 말 첫 선을 보인 대구 군위군 행복마을 콘테스트에서 군위읍 삽령리 주민들이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군의 ‘군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 속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군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 역량에 맞는 단계별(5단계) 지원을 통해 마을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씨앗마을 ▲새싹마을 ▲열매마을 ▲희망마을 ▲행복마을 순으로 진행된다. 단계·마을별 사업비 500만원, 2000만원, 3000만원, 5억원, 10억원이 지원된다.

군위군은 올해 62개 새싹마을을 대상으로 마을 특색을 살린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 마을은 군위형 마을 만들기 사업 첫 해인 지난해 73개 마을을 대상으로 추진한 씨앗마을 가운데 환경정화와 문패달기, 벽화그리기 등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마을들로 선정위원회의 종합평가를 거쳤다. 군은 사업 성과를 위해 선진지 견학, 전문가 초청 강연, 우수마을 시상 등을 지원했다.
이미지 확대
대구 군위군은 지난달 29일 새싹마을 리더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위형 마을만들기’ 워크숍을 열었다.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군은 지난달 29일 새싹마을 리더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위형 마을만들기’ 워크숍을 열었다. 군위군 제공
군은 새싹마을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최근 효령면 고지바위권역 다목적센터에서 마을 리더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위형 마을 만들기’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마을 리더들의 정보 공유, 특강, 군위형 마을 만들기 추진 상황 및 일정 보고 등으로 진행됐다. 새싹마을들은 올해 사업으로 소규모 쓰레기처리장 조성, 마을안내판 설치, 유휴지 정비,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충헌(72) 부계면 대율1리 이장은 “우리 마을은 지난해 첫 선을 보인 ‘군위군 행복마을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저력을 지녔다”면서 “올해는 ‘주민과 함께 하는 음악이 있는 마을 만들기’ 첫 사업으로 음악실과 야외공연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은 또 6일 군청에서 ‘군위형 마을 만들기 대상 마을 선정위원회’를 개최, 72개 신청 마을을 대상으로 2차 씨앗마을을 심사해 선정할 계획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형 마을만들기 사업은 마을 주민이 다 함께 주인이 돼 창의적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가꾸어 가기 위해 시작됐다”면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 화합과 결속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예산 절감, 사업 효율성 등 각종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