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백령·대청 세계지질공원 후보지 확정

인천 백령·대청 세계지질공원 후보지 확정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4-03-04 11:08
업데이트 2024-03-04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유네스코에 의향서 제출 후 2026년 확정 목표

이미지 확대
백령도 두무진 전경
백령도 두무진 전경 명승 제8호. 두무진은 백령도 북서쪽 약 4㎞에 걸친 해안선에 따라 오랜 세월동안 파도와 비바람에 깎여 만들어진 높이 50여m 내외의 규암절벽을 일컫는 이름이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서해 최북단 섬인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이 환경부로부터 국가지질공원 재인증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올해 부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백령·대청 지질공원 센터조성, 협력시설 및 안내소 영문표기 등 기반시설 구축을 추진한다. 지오빌리지, 지오스쿨, 지오파트너 운영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도 갖고 있다.

오는 6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의향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이후 11월 본 신청서를 유네스코에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유네스코의 서면 및 현장평가를 거쳐, 2026년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의 최종 승인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받을 계획이다.

백령·대청지역은 국가지질공원 인증 후 지질공원 해설사 수요 및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으면 지금 보다 2배 이상 관광객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국제적인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명소와 경관을 보전과 교육,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관리하는 곳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48개국 19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