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교육청, 전국적 관심 ‘아침 체인지’ 전체 학교 확대·프로그램 다양화

부산시교육청, 전국적 관심 ‘아침 체인지’ 전체 학교 확대·프로그램 다양화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3-04 11:00
업데이트 2024-03-04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은 지난해 처음 시작해 전국적인 관심을 모은 ‘아침 체인지’(體仁智)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4일 발표햇다. 아침 체인지는 정규 교육과정 시작 전 아침 시간에 자율 참여하는 ‘0교시 체육활동’이다.

시교육청은 올해 아침 체인지 운영 형태로 요일제형, 자기 주도형, 학교 스포츠클럽 연계형, 교육과정 연계형 등 4가지를 제시하고, 학교가 자율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중 요일제형은 학교 규모를 고려해 학생당 주 1~5회 참여할 수 있다. 학교 여건에 따라 걷기나 달리기, 줄넘기 등 개인 종목형과 축구, 농구, 배구 등 단체 종목형을 선택해 20분 이상 운영한다.

올해 아침 체인지는 지역 모든 초·중·고·특수학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학교가 요청하면 시교육청이 체육활동에 필요한 인조 잔디 운동장, 우레탄 트랙 등 인프라 조성을 지원한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가족 공감 체인지’도 운영한다. 학부모와 학교가 협의해 종목과 운영방식을 결정하며, 올해 초중고 25개교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는 ‘아침 체인지 동·하계 방학캠프’도 운영한다. 여름, 겨울방학에 학교나 지자체 등이 운영하는 체육시설을 활용해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활동보다 더 심화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오는 10월에는 ‘아침 체인지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해 우수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교육 공동체 간 소통과 공감대 형성의 장으로 삼을 계획이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침 체인지는 지난해 부산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었다”며 “올해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우리 학생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