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원투수 나선 질 바이든 “트럼프는 여성 조롱·무시”

구원투수 나선 질 바이든 “트럼프는 여성 조롱·무시”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3-03 18:53
업데이트 2024-03-04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집토끼 ‘여성·흑인’ 표심 잡기

이미지 확대
질 바이든 여사. AP 연합뉴스
질 바이든 여사.
AP 연합뉴스
미국 대선 재선에 도전하지만 낮은 인기에 고심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을 대신해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가 본격 구원투수로 나섰다. 여성 표와 이탈 현상을 보이는 ‘민주당 집토끼’인 흑인·히스패닉계를 향한 구애가 통할지 주목된다.

바이든 여사는 지난 1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바이든-해리스(부통령)를 위한 여성 연합’ 행사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맹폭했다.

그는 “조(바이든)가 의제의 중심에 여성을 두는 방식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하지만 트럼프는 평생 우리(여성)를 무너뜨리고 우리 존재 가치를 깎아내렸다. 그는 여성의 신체를 조롱하고 우리의 성취를 무시하며 (여성) 공격을 자랑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 그는 ‘로 대 웨이드’(낙태를 헌법상 권리로 인정한 판결)를 죽이는 것을 떠벌린다”며 그의 낙태 관련 발언도 겨냥했다.

미 대선에서 국경 정책과 함께 낙태가 주요 이슈로 부상한 만큼 바이든 여사의 등장은 선거 캠프에도 희망이 될 수 있다. CNN은 “(그동안 트럼프 비판을 자제했던) 바이든 여사의 분명한 변화는 (트럼프에 맞서) 본격적으로 싸우겠다는 의지를 보여 준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여사는 조지아, 애리조나, 네바다, 위스콘신 등 다른 경합주도 돌며 여성 유권자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바이든 캠프의 줄리 차베스 로드리게스 선대위원장은 “영부인의 믿음직한 목소리는 유권자들에게 다가서는 데 중요하다”며 “영부인은 엄마, 할머니, 교육자로서 대통령의 메시지를 미국인에게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다”고 했다. 바이든 여사는 교육박 박사로 백악관 입성 후에도 꾸준히 대학 강의를 해 왔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3-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