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제 이낙연·임종석 회동…‘탈당할 결심’ 친문 향배 관심

어제 이낙연·임종석 회동…‘탈당할 결심’ 친문 향배 관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3-03 15:26
업데이트 2024-03-03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공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2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4·10 총선 공천 결과에 반발해 탈당을 결심한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이 새로운미래를 중심으로 뭉치거나 선거 연대를 형성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3일 경향신문과 뉴시스 등 여러 언론 매체에 따르면 이낙연 대표는 지난 1일 임종석 전 실장과 연락해 2일 서울 모처에서 만났다.

당초 3일 오전에 하겠다고 예고했던 광주 출마 기자회견을 잠정 연기한 것도 임종석 전 실장과의 회동 때문이라는 추측에 무게가 실린다.

새로운미래 관계자는 언론에 “어제 두 분이 만난 것이 맞다”면서 “현재 민주당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이어 “이낙연 대표가 새로운미래를 창당하게 된 이유와 배경 등을 설명했고, 두 사람이 공감대를 꽤 형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회동으로 임종석 전 실장의 새로운미래 입당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당초 이낙연 대표는 3일 오전 10시 30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 지역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다 전날 오후 공지를 통해 “예정했던 이낙연 대표의 광주 출마 기자회견을 잠정 연기한다”면서 “민주세력의 결집과 확장을 위해 사전에 긴급히 해야 할 일이 생겼다. 이낙연 대표의 회견은 며칠 안에 이뤄질 것”이라고 알렸다.

정치권에서는 ‘민주세력의 결집’이 임종석 전 실장을 포함해 민주당 내에서 탈당 의사를 밝힌 설훈·홍영표 의원 등의 영입 또는 선거 연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설훈·홍영표 의원과 임종석 전 실장 등을 영입할 의사를 내비쳐왔다.

민주당 내에서는 공천에서 배제된 비명계 의원들이 탈당 후 가칭 ‘민주연대’를 만들어 선거 전 새로운미래와 연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낙연 대표가 광주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미룬 것도 이들과의 연대를 염두에 둔 결정일 것이라는 추정도 해볼 수 있다.

임 전 실장이 탈당해 민주연대에 합류한 뒤 새로운미래와 연대하게 되면 민주당 내부 문제였던 친문재인(친문)계와 친이재명(친명)계 간 갈등은 양 계파의 ‘당 대 당’ 대결 구도로 가게 된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