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동치는 한강벨트…정청래 대 함운경·이지은 대 조정훈 등 11곳 중 6곳 대진표 완성

요동치는 한강벨트…정청래 대 함운경·이지은 대 조정훈 등 11곳 중 6곳 대진표 완성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3-01 17:16
업데이트 2024-03-01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대 총선에서 11곳 중 10곳 민주당 승리
동작갑 김병기 대 장진영
중·성동갑 전현희 대 윤희숙
광진을 고민정 대 오신환

이미지 확대
19일 서울 광진구 자양사거리 근처에 위치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무실 외벽에 ‘고민정은 해냈습니다! 더 뛰겠습니다!’ 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  김주환 기자
19일 서울 광진구 자양사거리 근처에 위치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무실 외벽에 ‘고민정은 해냈습니다! 더 뛰겠습니다!’ 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
김주환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공천이 막바지를 향해 가면서 ‘한강벨트’ 대진표가 속속 완성되고 있다. 양당 모두 ‘한강벨트’를 서울 최대 승부처로 보고 화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1일 양당 공천 결과를 보면 영등포갑·을, 동작갑·을, 용산, 마포갑·을, 중·성동갑 및 을, 광진갑·을 등 ‘한강벨트’ 11곳 중 6곳 대진표가 완성됐다.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11곳 중 용산을 제외한 10곳에서 승리했지만, 이번에는 국민의힘의 반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한강벨트 총선 결과가 서울 및 수도권의 성적표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국회가 속해 있는 영등포을은 민주당 김민석 의원이 4선에 도전한다. 국민의힘에서는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 경선을 포기하면서 박용찬 전 당협위원장이 단수공천될 전망이다. 영등포을은 17·18대 총선에서는 권영세 전 통일부 장관이 승리했으나, 19대 총선부터 내리 민주당이 승리한 곳이다.

영등포갑은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오리무중 상태다. 민주당은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이 전략 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에서는 4명이 공천을 신청했으나 보류됐다. 국민의힘은 김 부의장에게 국민의힘을 입당해 출마해달라고 설득할 방침이다.

동작을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이 일찌감치 공천을 확정지었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되면서 탈당했다. 민주당은 추미애 전 의원을 동작을에 내보내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결국 이날 하남갑에 공천했다. 동작갑은 김병기 민주당 의원과 장진영 국민의힘 전 당협위원장의 대진표가 확정됐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맞붙은 두 후보는 ‘리턴매치’를 펼친다.
이미지 확대
오신환-김병민과 기념 촬영하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오신환-김병민과 기념 촬영하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화양동에서 ‘시민이 안전한 대한민국’ 현장 공약 발표를 하기 위해 이동하기 전 단수공천을 받은 오신환 광진을 후보(왼쪽), 김병민 광진 갑 후보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산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유일하게 승리한 곳이다. 이번에도 권영세 전 장관이 출마해 5선에 도전한다. 민주당은 강태웅 전 지역위원장과 성장현 전 용산구청장이 경선한다. 대통령실이 위치한 용산은 국민의힘으로서는 반드시 수성해야하는 곳이고, 민주당은 균열을 내야 하는 곳으로 평가된다.

한강벨트의 핵심 ‘마용성’(마포·용산·성동)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마포갑은 노웅래 민주당 의원이 컷오프되고, 영입인재인 이지은 전 총경이 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은 조정훈 의원이 이날 공천을 확정지었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가 있는 아현동을 중심으로 과거보다 여당세가 강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공천받은 마포을은 ‘운동권 청산’을 내건 국민의힘이 함운경 민주화운동동지회 회장을 공천했다. 정 의원은 1989년 서울 주한미국대사관저 점거 사건을 주도한 운동권 출신이고, 함 회장도 1985년 민족통일·민주 쟁취·민주 해방 투쟁위원회(삼민투) 공동위원장으로 서울 미국문화원 점거 사건을 주도했으나 지금은 운동권을 비판하고 있다. 마포을은 17대 국회 이후 단 한번(18대 강용석 한나라당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민주당이 승리한 곳이다.

민주당 공천 파동의 핵심인 중·성동갑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컷오프’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은 윤희숙 전 의원을 공천했다. 중·성동을은 박성준 민주당 의원과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장 아들인 정호준 전 의원이 경선을 치른다. 국민의힘도 하태경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혜훈 전 의원이 3인 경선을 치른다.

광진을에서는 고민정 민주당 의원이 공천됐다. 오신환 전 의원과 사실상 ‘리턴매치’를 벌인다. 지난 총선에서 고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을 상대로 승리했는데, 이번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호흡을 맞춘 오신환 전 정무부시장과 대결을 펼친다. 광진갑은 전혜숙 민주당 의원과 이정헌 전 JTBC 뉴스 앵커가 경선을 치른다. 국민의힘에서는 김병민 전 최고위원이 공천됐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